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삼송양심 캅셀을 부정맥 치료제와 병용 시 효과는 아직까지 뚜렷하지 않다.

서지사항

Wang J, Li J, Feng B. Shen Song Yang Xin capsule combined with antiarrhythmic drugs, a new integrative medicine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frequent 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s (FPVC):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4;2014:976713.

연구설계

삼송양심 캅셀을 부정맥 치료제와 병용한 중재를 부정맥 치료제 단일 중재와 비교한 RCT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 분석 연구

연구목적

빈발성 심실조기수축 (Frequent Premature Ventricular Contrations, 이하 Frequent PVC) 치료에 있어서 삼송양심 캅셀과 부정맥 치료제 병용 시 이득과 유해사례를 평가하기 위함.

질환 및 연구대상

Frequent PVC 환자를 대상으로 부정맥 치료제와 삼송양심 캅셀을 병용 투여한 모든 RCT 연구

시험군중재

삼송양심 캅셀 (인삼, 맥문동, 산수유, 단삼, 산조인(초), 상기생, 적작약, 토벌충, 감송, 황련, 남오미자, 용골)과 부정맥 치료제 병용 중재

대조군중재

부정맥 치료제 단독 중재.

평가지표

1. 난수 발생 시퀀스, 은닉할당 (selection bias)
2. 이중 맹검 (performance bias)
3. 결과 평가 맹검 (detection bias)
4. 불완전 결과 데이터 (attrition bias)
5. 선택 보고 (reporting bias)
6. Frequent PVC에 대한 효과 및 PVC 발생 빈도
7. 효능에 대한 이분형 자료는 상대위험도로 평가
8. 연속적 결과는 가중평균차이 (WMD)로 평가
9. 메타분석은 중재, 대조군, 결과가 동일 또는 유사한 경우 수행

주요결과

1. 534개 잠재적 연관성을 가진 연구 검색
2. 127개의 연구 추출
3. 연구의 제목 및 초록을 근거로 46개 추출
4. 최종 16개 RCT 연구 분석
5. 모든 16개의 연구에서 selecting bias, performance bias, detection bias 항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았음. 1개의 연구만이 난수 발생 테이블을 제시
6. 실험군과 대조군 중재 사이에 효과 차이 없음 (RR -8.58; 95% CI [-18.84, 1.68]; P = 0.10).
7. publication bias 평가를 위한 샘플 수가 작아 평가 불가
8. 10개의 연구에서 유해사례 기록 (졸림, 위장장애, 구역, 식욕감소, 어지러움, 동성서맥 등)

저자결론

Frequent PVC에서 삼송양심 캅셀과 부정맥 치료제 병용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근거들이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연구 설계 및 수행 방법론에 있어 질이 낮으므로 근거 수준은 미약하다고 볼 수 있다.

KMCRIC 비평

PVC는 유병률이 조건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연구 대상 숫자, 탐지 방법, 관찰 시간에 따라서 다르다. 심장질환에 대한 기왕력이 없는 환자의 경우 30-60초의 루틴 심전도에서 1% 내외가 발견된다 [1,2]. 24시간 보행 모니터를 통한 탐지의 경우 건강한 성인의 80%에서 PVC가 관찰된다 [3,4]. PVC가 관찰되었다는 의미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다양한 징후 중 하나일 뿐이다. PVC의 빈도를 줄이는 가장 대표적인 처방은 Beta-Blocker이다. 심근 경색 또는 심장마비 기왕력이 있는 고혈압 치료 중인 환자의 좌심실 비대를 줄임으로써 PVC의 빈도를 줄이게 된다 [5]. 무증상성 PVC 환자에게 Beta-Blocker 처방이 갖는 생존율에 대한 이익은 알려진 바 없다. 빈도는 낮으나 이 외에 calcium channel blocker를 처방하기도 한다. Beta-blocker 또는 calcium channel blocker로 증상의 개선이 없는 환자의 경우는 고주파 카테터 절제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6].
본 연구는 삼송양심 캅셀을 beta blocker 또는 calcium channel blocker와 병용 투여함으로써 PVC의 빈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의 근거 수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된 문헌 고찰 연구이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연구에 포함된 16개 연구 중 단 하나의 연구도 bias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고 이 중 몇몇은 PVC의 진단 기준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어떤 부정맥 치료제가 처방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이 없는 등 낮은 수준의 연구설계 및 수행을 확인하는 것에 그쳤다. 본 문헌 고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환자에게 삼송양심 캅셀 투약에 대한 이익은 특별히 없다고 결론 내리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한, 부정맥 치료제 유해 사례 외에 실험군에 나타난 몇몇 유해사례는 임상에서의 본 약물의 처방에 있어 신중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1]

[2]

[3]

[4]

[5]

[6]

작성자

해맞이동운한의원 홍준석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