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와 흰머리에 좋은 하수오

(백발삼천장)     흰 머리카락이 삼천 장이나 긴 것은,
(연수사개장)     수심이 많아 이렇게 길었구나.
(부지명경리)     알지 못하겠네 밝은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
(하처득추상)     어느 곳에서 가을 서리 같은 흰 머리털을 얻어 왔는가.


이태백이 귀양에서 풀려나 추포()에서 우연히 거울을 보고 놀라 지은 <추포가()>의 첫 대목이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눈에 띄게 늘어나는 흰머리를 보며 이런 감정을 느낀다. 흰머리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방법은 없는 걸까?


원래 이름은 야교등이었다. 그러나 하 씨라는 사람이 복용하고 난 뒤 ‘하수오()’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이 사람은 본래 몸이 약하여 내시같이 살았으며, 나이가 들었어도 결혼을 하지 못했다. 하루는 취해서 밭에 누워 있는데, 한 덩굴에서 난 두 줄기의 싹과 잔가지들이 3∼4번 서로 감겼다 풀렸다 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이상했다. 그래서 그 뿌리를 채취하여 볕에 말린 후 짓찧어 가루를 내어 술로 7일 동안 복용하였더니 사람의 도리()가 생각나고, 백일을 복용하고 나서는 오래된 병들이 다 나았으며, 십 년 후에는 여러 명의 아들을 낳았고, 130살까지 살았다고 한다.

하수오는 평순하면서 따뜻하고, 맛은 쓰고 떫으며, 독이 없다. 몸이 허약하고 피로해서 여윈 것이 여러 해 된 것을 치료한다. (중략) 부인의 산후에 생긴 여러 가지 병과 적대하(, 여성의 질에서 담홍색의 피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점액이 끊임없이 배출되는 증상), 백대하(, 여성의 질에서 나오는 허연 분비물)를 치료한다. 혈과 기운을 도와주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수를 보충하고, 머리털을 검어지게 하며, 얼굴색을 좋아지게 하고, 늙지 않게 하며 오래 살게 한다.


[출처: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39&contents_id=48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