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메르스 관련 병원 실명·지도 정보 공개 (6월8일)

정부가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았던 메르스 관련 24개 병원 정보를 6월7일 뒤늦게 공개했다.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지 18일 만이다. 정부는 지금까지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평택성모병원 한 곳만 지난 6월5일 공개했을 뿐이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병원 정보를 공개하면서 “국민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대응조치를 시행”하겠다며 “대통령도 6월 3일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투명하게 알려줘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6월7일까지 18일 동안 대부분의 국민들은 ‘공식적으로’ 메르스 관련 의료기관의 정보에 접근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각종 루머가 확산됐고 불안은 증폭됐으며 혼란은 가중됐다. 정부의 정보 공개는 첫 확진환자가 발생했던 지난 5월 20일에 했어야 할 조치였다.


뉴스타파는 지난 6월 5일 취재를 통해 확보한 메르스 관련 병원의 실명과 위치 등 주요 정보를 자체적으로 공개한 바 있다. 6월 7일 정부의 발표에서는 일부 환자 경유 병원들이 추가됐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동일했다. 뉴스타파는 앞으로도 환자 이동 경로 등을 세부적으로 취재해 관련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메르스 의심환자는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로 연락하면 됩니다.


메르스 뉴스타파 0608.JPG


출처 : http://newstapa.org/25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