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혈자리 지압법과 한방차 소개

어떤 분이 전화로 문의하셔서 몇자 적어봅니다.


왼쪽 발 바깥부위가 시리신데 수족냉증인것 같아 인터넷을 찾아봤더니
노궁과 용천 혈자리를 지압하면 전신 혈액순환이 잘 되어 발 시린 증상이 개선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지압하면 좋은지를 여쭈어 보셨습니다.

어디에서도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없어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까지 찾아오셨나봅니다. ^^  


용천혈
-발가락을 굽혔을 때, 둘째와 셋째 발가락 사이의 발샅 가장자리와 발꿈치를 연결하는 선을 3등분 했을 때, 앞쪽 1/3지점의 오목한 곳.
-양반다리로 앉아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의 용천혈을 발뒤꿈치 방향으로 밀어주듯이 3초이상 지그시 누르는 동작 10~50회 반복
-나무 지압봉으로 매일 30~100번 이상씩 누르기
-주먹으로 용천혈과 발바닥 부위를 두드리기


노궁혈
-손바닥, 둘째와 셋째 손허리뼈의 사이, 손허리손가락관절의 몸 쪽 오목한 곳. (셋째와 넷째 손허리뼈의 사이라는 의견도 있다)
-쉬운 방법은 주먹쥐었을 때 가운데 손가락이 닿는 자리를 누르기


참고로 수족냉증에 좋은 한방차 레시피도 소개합니다.


▶ 보골지차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을 소생시킨다.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 생강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 쑥조청차
쑥을 삶아서 물을 꼭 짠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고우면 조청처럼 만들어지는데 이 쑥 조청을 한 두 티스푼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냉증과 아울러서 대변, 소변, 소화뿐만 아니라 월경불순까지 좋아지게 된다.


▶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 자궁 발육부진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