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방해하는 코골이ㆍ수면 무호흡증

공기가 건조해지면 코골이 환자가 늘어난다. 코가 막히면 코에서 폐까지 넘어가는 숨길이 좁아지면서 떨림 및 폐쇄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코골이가 지속되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은 잠자는 도중에 기도가 반복적으로 폐쇄돼 산소 포화도가 떨어지는 질환이다. 치료받지 않으면 고혈압ㆍ당뇨병ㆍ심근경색ㆍ성 기능 부전ㆍ뇌졸중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돌연사하기도 한다. 또한 성장기 아이에게서는 키 성장 저하ㆍ인지 학습 장애ㆍ성격 형성 장애ㆍ얼굴 변형 등의 영구적인 문제를 초래해 어른이 될 때 중증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ㆍ진행성 질환으로 오래 방치할수록 치료하기 어려워진다. 


이비인후과 및 신경과 검진을 통해 정확한 원인 및 진행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에서는 양압기 치료, 소아에서는 아데노이드 편도 수술을 일차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악안면 골격 구조 및 구강 구조 이상으로 인한 기도 협착이라면 치과 교정학적 골격 구조를 개선하는 치료를 해야 한다. 악안면 골격 구조 문제로 기도 공간이 좁아진 경우 소아 청소년기에는 성장 잠재력을 이용해 얼굴형 개선과 동시에 기도를 확장하는 턱 교정 치료를 한다. 청ㆍ장년기 중증 환자는 골격 구조를 영구적으로 바꿔주는 수술ㆍ교정 치료가 필요하고, 노년기에는 수면 중에만 일시적으로 아래턱과 기도를 전방으로 열어주는 구강 장치 치료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