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람귤기

전 생애를 감귤 연구에 바친 한의사, 감귤과 우리 몸 사이의 비밀을 풀어내다


제주의 1차 산업 중에서 감귤 산업을 빼놓을 수 없다. 귤은 한때 고혈을 짜내야 했던 진상품의 하나이기도 했고, 대학나무라 불리며 가정 경제를 책임졌던 역할을 하기도 했다. 지금도 귤은 제주를 대표하는 과일로, 시대 변화에 따라 다양한 상품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제주학연구센터의 제주학총서 68번째 책으로 발간된 <박람귤기>는 그러한 제주 감귤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한의사로서 약재로서의 귤을 연구하는 데 전념하고 있는데, 이 책 또한 그 결과물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책은 크게 감귤의 명칭과 분류, 약재로서의 감귤, 새로운 감귤 산업에 대한 제언을 다룬다. 우선 방대한 고문헌과 자료 조사를 통해 감귤의 명칭과 그 유래를 살펴보고, 다양한 기준으로서의 분류를 시도한다. 이를 통해 문헌에 기록된 약재로서의 귤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알아보고, 각각의 약성을 비롯하여 그 가공법을 살핀다. 특히 귤피의 효능과 가치에 주목한다. 더 나아가 현대 산업의 관점에서 감귤 산업에 대한 미래 전망과 제언을 덧붙이고 있다.


저자는 문헌 고증을 통해 지금은 잊힌 귤의 이름과 그에 담긴 이야기들을 되살려내고, 이 과정에서 한동안 회자되던 청귤과 풋귤 논란에 대해서도 짚고 있다. 무엇보다 누구나 바라는 건강한 삶을 위한 귤의 효능과 가치를 재발견하고, 현실적인 활용 방안과 함께 제시한다. 700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의 연구서로서, 감귤을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한의사이자 연구자로서의 집념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