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조루에 대처하는 보완대체의학: 체계적 고찰

서지사항

Cooper K, Martyn-St James M, Kaltenthaler E, Dickinson K, Cantrell A, Ren S, Wylie K, Frodsham L, Hood 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for Management of Premature Ejaculation: A Systematic Review. Sex Med. 2017 Mar;5(1):e1-e18. doi: 10.1016/j.esxm.2016.08.002.

연구설계

보완대체의학 중 조루를 치료한 침 치료, 한약, 아유르베다 약, 국소 도포 크림 ('severance secret' cream)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수행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목적

조루를 다루는 보완대체의학의 유효성, 안정성 그리고 근거의 신빙성을 체계격으로 고찰하기 위함이다.

질환 및 연구대상

조루, 침 치료, 한약, 아유르베다 약, 국소 도포 크림,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SSRIs)

시험군중재

대조군중재

평가지표

risk of bias, intravaginal ejaculatory latency time (IELT), adverse effects

주요결과

1. 선정된 10편의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CTs) 가운데 침 치료를 평가한 것은 2개, 한약은 5개, 아유르베다 약은 1개, 그리고 국소 도포 크림을 다룬 것은 2개였다.

2. 불분명한 배정 은폐 또는 맹검 때문에 편견의 위험이 불분명하였다.

3. 5개의 연구에서만 IELT를 측정하였는데 침 치료는 한 연구에서만 placebo보다 경미하게 IELT를 증가시켰고, 한약, 아유르베다도 placebo보다 경미하게 증가시켰다. 국소 도포 크림은 두 연구 모두에서 IELT를 증가시켰다.

4. 한약과 SSRIs를 비교한 3편의 연구에서는 SSRIs가 유의하게 우세하였으나, 함께 사용하였을 때는 각각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IELT를 매우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5. 유해 효과는 일관되게 평가되지는 않았으나 보고된 경우는 경미하였다.

저자결론

침 치료 [1,2], 한약 [3-7], 아유르베다 약 [8], 국소 도포 크림 [9-10]이 IELT뿐만 아니라 다른 결과들도 개선시킨다는 초기 근거가 있지만 임상적으로 질을 담보할 수 없는 이질적인 연구들에 기초한 결과들이다. 또한 유해 효과나 약물 간 상호작용의 가능성에 대한 정보도 희박하므로 추후 잘 설계된 RCT가 필요하다.

KMCRIC 비평

조루의 관리에는 SSRIs, 삼환계 항우울제, phophodiesterase-5 억제제, 진통제, 국소마취제, 스프레이와 같은 약물 치료, 심리와 대인관계 문제를 다루는 성 심리나 관계 상담뿐만 아니라 stop-start 기법, squeeze 기법, 그리고 (친밀감을 높이는 촉감 훈련인) sensate focus 같은 행동 요법, 그리고 보완대체의학처럼 다양한 중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체계적 문헌고찰이 없었던 보완대체의학 RCTs 중에서 객관적 평가지표가 있는 10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분석한 논문입니다.
침 치료 방법은 2편 모두 4주 동안이었지만 중극, 태계, 태충을 제외한 혈자리와, 매일 또는 주 2회로 자침 횟수는 달랐습니다. 5편의 한약은 15일에서 8주로 기간이 달랐고, 2편만 동일한 한약을 투여했으며, 복용법도 3편은 매일 한 차례, 2편은 매일 2차례로 달랐습니다. 1편의 아유르베다 약 투여는 상담과 함께 시행되었고, 2편의 한국에서 시행된 국소 도포 크림 연구는 교차연구로 시행되었습니다. 9편이 IELT를 평가했지만 5편만이 초시계를 사용하였는데 이마저도 왜곡될 수 있으므로 산술적 평균보다는 기하 평균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치료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고, 반복되는 치료가 효과적인가도 명확하지 않으므로 향후 최적의 치료 기간과 어떻게 장시간 효과를 유지시킬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전인적으로 접근하는 보완대체의학의 특성상 환자와의 관계나 섭생법 조언이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결정하는 것도 어렵지만, 조루를 치료하는 유효성에 대한 제한적인 근거를 이 논문에서 밝혀냈으므로 심신적으로 접근하고 싶거나 장기간 약물 치료를 피하고자 하는 환자들에게는 또 하나의 선택을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추후에는 일관성을 높이고 메타 분석을 촉진하기 위해서 국제성의학회의 진단 기준에 맞는 조루 환자를 모집하여 IELT를 초시계로 측정하고 유효한 도구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결과를 보고해야만 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1]

[2]

[3]

[4]

[5]

[6]

[7]

[8]

[9]

[10]

작성자

우석대학교 전주한방병원 한방내과 강세영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