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미 박사

About 최선미 박사


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총괄부장




Q1.

박사님께서 그동안 맡으셨던 연구 분야의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연구총괄부장을 맡기 전에 의료연구부장이었습니다. 의료연구부는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는데, 그중 제가 맡은 내용은 침, 뜸, 부항의 임상 효능 그리고 기전에 관련된 연구였습니다. 최근까지는 고혈압 위험군에 침 치료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즉 장기간 추적 관찰을 통해 고혈압 위험군에서 고혈압으로 이환되는 것을 얼마나 막아주는지 등의 연구를 주로 많이 하였습니다.


Q2.

그동안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수행해왔던 연구들과 대표적인 연구 성과는 무엇인가요?


저희 연구원의 연구 분야는 다양합니다. 분류를 하자면 문헌정보 연구, 한약 연구, 의료 연구가 있습니다. 문헌정보 연구는 한국 한의학사부터 만들기 시작했고, 다양한 고문헌의 번역 작업과 그 내용을 디지털화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동의보감 유네스코 등재에 기여를 했고, 현재 신동의보감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한약 연구는 한약 자원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소재를 개발해서 한약 제재나 신약을 개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성과로는 당뇨 합병증에 대한 안과 질환과 비만에 대한 약들이 기술 이전된 성과가 있었습니다. 의료 연구는 크게 사상 체질 연구와 침구 경락에 대한 연구 그리고 의료기기 개발 연구가 있습니다. 큰 성과는 체질 관련해서 한국인의 표준 얼굴에 대해 나온 것이 있고, 침구 경락 연구는 (저희가 임상 연구와 기전 연구를 같이 하는데) 다기관 임상 시험 경험과 다국가 임상 시험 경험을 가지고 임상 효능에 대한 논문을 저술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의료기기 분야는 최근까지 체질을 진단하는 의료기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Q3.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추후 연구 방향이나 계획은 어떤 것인가요?


저희 연구원은 국가 연구 기관으로 기초 기술 연구 분야에 포함되어 있어서 기초 원천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사명이 있었습니다. 또 한의계의 임상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 연구 성과물들을 요구받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보다 더 나은 미래 선진 의학을 위한 연구를 준비하고 있고, 특히 임상에서 정말 필요한 임상 근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떤 것들을 해결해야 한의사를 통해 한의 치료 기술이 국민들에게 전파될 때 애로사항이 없을지를 살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의해 얻어지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 중심 연구를 많이 기획하고 있습니다.


Q4.

한의계 연구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과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저는 졸업하면서 한국한의학연구원에 입사했고, 그때는 한의학 연구가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연구를 열심히 하면 한의학이 발전할 것이고, 그것이 국민들에게 좋은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해왔습니다. 요즘 한의학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다양한 전공을 갖고 계십니다. 그래서 다학제 연구가 기본적으로 깔려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타 전공자분들은 한의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한의학 전공자들은 한의학과 융합할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협동 연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한의학이 어떻게 국민에게 다가가야 하며, 어떻게 양질의 한의 진료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자세를 갖춘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 고민의 결과로 얻어지는 연구 내용에 대해서 함께 참여하는 주인 의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