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M 동향] 편두통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는 침 치료

"편두통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는 침 치료"


편두통 환자의 두통 발작 예방에 있어 가장 좋은 치료는 한의 침 치료임이 확인되었다.

최근 코크란 연합은 기존에 발표된 22개의 임상연구에 포함된 4985명의 임상자료를 기반으로, 침 치료가 편두통 발생을 예방할수 있는지 검토한 결과,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발표하였다.


이 연구를 진행한 코크란연합의 통증 및 완화의학 전문그룹은 편두통 발생이 50% 이하로 감소하는 것을 기준점으로 삼고, 이 수준에 있어 침 치료가 어느정도로 효과적인지 평가하였다.

15건의 연구는 침 치료와 플라시보를 비교한 것으로, 침 치료는 플라시보에 비해 효과적이었고, 이러한 예방효과는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른 5건의 연구에서는 침 치료와 기존에 효과가 확인된 두통예방약물의 효과를 비교한 것으로, 침 치료는 초기 치료반응에서 두통예방약물(항전간제, 베타차단제, 트립탄 등)에 비해 효과적이었고, 지속효과면에서도 약물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작용도 약물에 비해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단히 요약할수 있다. 편두통이 한달에 6일 발생한다면, 침 치료를 받는 경우 이를 3일 수준으로 크게 개선할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결과는 적절한 과학적 증거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1년 이상 장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저자들은 밝혔다.


Linde K, Allais G, Brinkhaus B, Fei Y, Mehring M, Vertosick EA., Vickers A, White AR. Acupuncture for preventing migraine attacks.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6 Jun 28.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