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M 동향] 간 보호 효과를 가진 한약의 작용 기전 확인

"간 보호 효과를 가진 한약의 작용 기전 확인"


국내 임상에서 간 보호제 및 간 손상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는 생간건비탕의 간 보호 작용에 대한 기전 연구가 발표되었다.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간계내과학교실과 방제과학글로벌연구센터 연구진들에 의해 진행된 이번 연구는 간의 산화 손상 모델에서 한약 생간건비탕이 어떤 작용을 통해 간 손상을 예방하는지 확인한 것이다.


이 연구에는 마우스 모델에 대해서는 사염화탄소에 대한 간 손상에 대해 본 한약물의 간 보호 효과를 평가하였고, 세포 모델에 대해서는 한약물을 처리한 후 t-BHP를 통한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보호 작용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한약물을 처리한 마우스 모델에서는 간 세포의 감소 및 염증 세포의 침윤을 억제하였으며, 혈장 내 ALT 농도의 증가도 억제됨이 확인되었다. 또한, 한약물을 처리한 산화 스트레스 세포 모델에서도 생간건비탕은 tBHP에 의한 미토콘드리아의 세포막 변형을 억제하였으며, 이러한 효과는 Nrf2인자의 활성화 등을 통해 나타나는 것임을 보였다.

이 연구는 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지에 발표되었다.


Lee IW, Choi HY, Lee JH, Park SD, Kim SM, Ku SK, Zhao RJ, Kim SC, Kim YW, Choi HS. Saeng-Kankunbi-Tang (茵陈泽泻汤) protects liver against oxidative damage through activation of ERK/Nrf2 Pathway. Chin J Integr Med. 2016 Jun 14.


동향07.JP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