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질병과 싸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

질병과 싸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

Blocking cancer―scientists find new way to combat disease

 
켄터키 대학(University of Kentucky)과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의 연구진은 폐암과 기타 치명적인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국립 암 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 따르면, 암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다. 폐암은 전체 암 사망의 25%를 차지한다. 폐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 중에 절반은 12개월 안에 사망하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번 연구진이 개발한 화합물은 세포 수준에서 암 유발 단백질을 차단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DCN1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의 증가로 인해서 폐암이 더 악화되고 환자의 수명이 짧아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1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DCNI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정상 수준의 수치를 가진 사람들에 비해서 더 빠르게 질병에 걸렸다.


DCN1은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단백질이지만, 세포에서 DCN1 양이 증가하면, 악성 종양이 형성된다. 따라서 DCN1을 더 많이 가진 환자들은 병이 더 빨리 진행되고 결국 더 빨리 사망하게 된다.


이번 연구진은 DCN1이 다른 단백질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확인했고, 세포 프로세스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DCN1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DCN1의 파트너 단백질(UBE2M)의 작은 변형이 필요했다. 이번 연구진은 DCN1의 상호작용을 막기 위해서 노력했다. 이런 상호 작용을 방해하는 화합물을 만들면 상호 작용을 막을 수 있다는 전제로 연구를 수행했다.


DCN1의 행동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세포 내의 단백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 연구는 암, 신경 퇴행성 질환, 감염 등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저널 Nature Chemical Biology에 “Blocking an N-terminal acetylation–dependent protein interaction inhibits an E3 ligase” 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다(DOI: 10.1038/nchembio.2386).

 
관련연구자: Daniel C Scott

관련기관: University of Kentucky

본문키워드(한글): 질병, 암, 단백질, 폐암, 상호작용

본문키워드(영문): disease, cancer, protein, lung cancer, interaction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7-06-05

출처: https://medicalxpress.com/news/2017-06-blocking-cancerscientists-combat-diseas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