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국한의학학술대회] 대한스포츠한의학회: 스포츠 한의 치료에 도움되는 검사, 치법 등 소개

△ 스포츠 한의학 개론 및 스포츠 추나 (송경송 경송한의원장)


송경송 원장은 스포츠 현장에서의 한의 치료 현황과 실제 반응을 소개해 임상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체성기능부전에 따른 다빈도 스포츠 손상을 추나요법으로 치료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한다. 


송 원장은 “‘스포츠 추나’는 한의사가 임상에서 체성기능부전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의 한 분야로, 주로 선수들의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쓰인다”라며 “스포츠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임상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스포츠 추나를 통해 기능부전에 따른 다빈도 스포츠 손상 치료법을 사진과 동영상 위주로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스포츠 손상 진료에서 근력 검사 활용 (박지훈 박지훈한의원 원장)


박지훈 원장은 근골격계 질환의 이학적 검사로 자주 사용되는 ‘도수 근력 검사’ (Manual Muscle Test) 등 근골격 진료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검사 방법을 소개한다. 박 원장에 따르면 도수 근력 검사는 힘줄·근육·근막·인대·말초 신경의 감별·진단에도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박 원장은 주제 선정 배경에 대해 “알려진 이학적 검사 방법들 외에도 근육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원을 임상에 적용시켜 신경근·말초 신경·근막·인대 손상을 살펴보는 방법이 많다”라며 “근력 검사를 어렵게 여기지 않고 잘 활용하면, 감별·진단의 유용한 보조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 주제로 선정했다”라고 설명했다. 


△ 움직임 분석을 통한 스포츠 손상의 진단 및 치료 (장세인 바른한의원장)


장세인 원장은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팀닥터 프로그램에서 교육한 내용을 바탕으로 움직임 분석에 따라 근골격계 질환을 진단한 사례를 소개한다. 먼저 근골격계 질환에서 움직임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고관절 확장·어깨 외전·푸시업 등 3가지 테스트의 의의, 유의 사항 및 감별 포인트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어 부정렬에 따라 발생하는 고관절의 굴곡 등 증상을 분석해 근골격계 환자에게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장 원장은 “진단할 때 환자의 가동 범위를 측정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고, 능동적인 움직임을 검사한 후 치료하면 보다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 스포츠 손상 환자의 치료 전략과 재활 운동 (윤현석 자생한방병원 원장)


윤현석 원장은 근골격계 질환 환자의 치료 전략을 세우고, 척추 질환과 관절 질환 환자의 재활 시 고려 사항과 재활 운동 구성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 전략과 재활 운동 개론, 근골격계 환자의 치료 전략 및 재활 운동 각론 소개에 이어 근골격계 환자의 치료 전략 및 재활 운동 각론을 설명할 예정이다.


윤 원장은 “근골격계 환자들의 다발 질환 이유를 분석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손상의 단계에 따른 재활 운동을 소개하고, 여러 부위 중에서도 요추 골반대를 중심으로 강의를 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49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