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국한의학학술대회] 대한동의방약학회: 속발성 무월경 등 임상에 도움 되는 고방 치료 접근 제시

△ 상한론 태양병 하편 구조 분석 (이원행 이원행화접몽한의원장)


이원행 원장은 상한론 조문을 분석해 실제 임상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강의를 제공한다. 상한론의 ‘변태양병맥증 병치하제칠’(辨太陽病脉證并治下第七) 은 ‘변치습갈맥증제사’(辨痓濕暍脉證第四)와 ‘변태양병맥증병치상제오’(辨太陽病脉證并治上第五)에 이어 한 단락을 마무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결흉(結胸), 비증(痞證)의 상한론 조문 이해를 기초로 결흉의 기초를 이루는 복막염과 비증의 기초를 이루는 소화기 질환에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이 원장은 “임상에서 다빈도로 마주하는 소화기 치료법은 상한론 조문에 상당 부분 나타나 있다”라며 “강의에서 다뤄지지 못한 내용은 대한동의방약학회 정회원으로 가입해 강의를 수강하면 깊이 있는 내용을 접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 기능성 위장 장애의 한약 치료 (이원행 이원행화접몽한의원장)


‘기능성 위장 장애’ (Functional gastrointestinal disorder)는 한의원에 소화기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한약 치료 방법론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들이 있어 질환의 이해부터 주요 약물, 치법, 처방에 이르기까지 강의를 통해 짚기 위해 이번 주제를 선정했다. 2016년 대한동의방약학회 상한론 강의 때 다뤘던 주제이기도 하다.


이원행 원장은 “기능성 위장 장애는 임상에서 치료가 잘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라며 “치료 효과 제고를 위해 상한론 및 금궤요략의 조문을 하나씩 들여다보며 진단 및 선방, 투약 과정에 이르기까지 이법방약의 통일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를 준비했다”라고 밝혔다.


△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속발성 무월경의 고방 치료 접근법 (김휘열 하늘애한의원장)


김휘열 원장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에 따른 속발성 무월경의 고방 치료를 소개하기 위해 PCOS의 특징과 원인, 양방 치료 등을 제시하고 속발성 무월경에 자주 사용되는 고방 처방 군을 귀띔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PCOS는 임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속발성 무월경의 원인 중 하나다.


양방에서는 경구피임제, 항안드로겐제 등의 호르몬제나 메트포르민 등 당뇨치료제 외에는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원장은 “비만이나 무월경, 난임 등의 이유로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가 많은데, 고방을 통한 한약 치료는 여기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라며 주제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 고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후세명방 10선 (이상윤 송현한의원장)


이상윤 원장은 초보 한의사들이 임상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후세방의 모방인 ‘고방’을 기초로 후세방을 해석하고, 고방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약 처방 위주로 보완했다. 이에 따라 임상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기존의 후세방 해석과 더불어 고방의 관점을 첨언해 처방의 효용을 높이도록 강의를 구성했다.


이 원장은 “20년 전 처방 공부를 위해 고민하다 고방을 배우기 위해 강의를 수강했는데, 첫 수업은 예상과 달리 후세방 보약 기본방이었다. 고방을 익히기 전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후세방을 먼저 알아두라는 교수님의 배려로 실제 임상에서 많은 도움을 받은 셈”이라며 “처방을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임상에 도움을 받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0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