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학회, 20일 제4차 온라인 학술 아카데미

경락경혈학회, 20일 제4차 온라인 학술 아카데미

‘기초연구를 통해 알게 된 침 치료의 우울 불면 조절 기전’ 주제로 개최


[한의신문=강현구 기자] 경락경혈학회 (회장 박히준)는 오는 20일 ‘기초연구를 통해 알게 된 침 치료의 우울 불면 조절 기전’을 주제로 ‘기초연구자와 임상 한의사가 함께하는 제4차 온라인 학술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 아카데미는 김승남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가 사회자로 나서 △우울증 및 통증-우울증 병합 모델에서 침 치료의 효과 및 기전 연구 (박지연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경혈 자극의 수면, 일주기 리듬 제어 가능성에 관한 기초 기전 규명 연구 (서수연 한국한의학연구원 박사)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아카데미를 기획한 박히준 회장은 “우울증, 불면증 등의 신경 정신 질환은 그 병리 기전이 최근 신경과학, 신경생물학 등의 발전과 함께 규명돼 가고 있다"라면서 "이에 대한 치료 기술 역시 활발히 연구되는 가운데 침 치료는 신경 전달 기전과 뇌신경 질환에 미치는 영향들이 기초연구를 통해 그 의학적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이어 “이번 학술 아카데미에서는 우울증, 불면에 대한 침 치료 연구 분야 학자들의 연구 내용이 소개되고, 이에 대한 연구자·임상의·학부생 간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락과 경혈, 침 연구와 임상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임상 한의사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을 활용해 ZOOM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락경혈학회 회원의 경우에는 4회 진행되는 학술 아카데미 중 3회 이상 참석 시 ‘경락경혈학회 학술 아카데미 이수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 아래 링크를 통해 오는 19일 자정까지 신청할 수 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XJMaV1c9_rvoXPICw4eWd1gzJjCNIGSCvRdoXUZxYLMR76g/viewform


한편 이번 학술 아카데미는 경락경혈학회가 주최하고, 경희대학교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 (AMSRC),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MCRIC) 후원으로 진행된다.


출처: 한의신문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5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