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뇌졸중 환자의 만성 통증에 어떤 치료법들이 사용되는가?

서지사항

Kim TI, Chung JW, Choi JW, Kim EJ, Lee JW, Kim YS, Chun GJ, Bae SK, Kim JY, Chae WR, Jung JW, Song GS, Lee HS, Park JS, Lee JA, Kim YJ, Kong KH, Go HY. A Systematic Review of Treatment for Chronic Pain after Stroke. Journal of korean oriental internal medicine. 2016;37(6):929-39. doi: 10.22246/jikm.2016.37.6.929.

연구설계

뇌경색, 뇌출혈을 모두 포함하여 뇌졸중 환자의 만성 통증에 어떤 치료법이 사용되는지에 대해 기존 임상연구를 이용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목적

뇌졸중 환자의 만성 통증에 여러 의학적 치료법 효과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질환 및 연구대상

뇌출혈, 뇌경색을 모두 포함한 뇌졸중의 통증 관련 임상연구 논문으로 PubMed 검색에서 기간은 최근 5년 이내, 연구 디자인은 증례군 이상으로 제한함.

시험군중재

침, 마사지, 스트레칭, 보툴리눔, 신경차단, 테이핑

대조군중재

논문에 포함된 연구들마다 다르며 대조군이 존재하지 않는 전후 비교 연구도 포함됨.

평가지표

지표로는 저자, 제목, 저널, 출판연도, 샘플 수, 연구 디자인, 중재, 치료 기간, 치료 빈도, 효과 유무에 대해 추출함.

주요결과

1. 처치의 종류 (RCT/NCT/전후 비교): 침 치료 6편 (5/0/1), 마사지 4편 (0/2/2), 스트레칭 3편 (1/2/0), 보툴리눔 2편 (2/0/0), 신경차단 2편 (2/0/0), 테이핑 2편 (1/1/0), 기타 10편 (4/5/1)


2. 상지부 통증: 16편의 연구 중 11편이 무작위 대조군 연구로 신경근에 대한 전기 자극을 수행한 1개의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었고 나머지 중재 (신경근 차단술, 테이핑, 한약/침/봉독 병용요법, 보툴리눔, 약침, 봉독, 전기자극, 재활 치료, 마사지, 추나 등)에서는 효과가 있었음.


3. Central post stroke pain (CPSP): 총 10편의 연구 중에서 RCT 2편, NCT 5편, 전후 비교 연구 3편 모두 모든 중재 (봉독, 전침, 경두개 전기자극, 운동 치료, 마사지, 이완 요법, 재활 치료)에서 효과가 있었음.


4. 중풍 후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CRPS): 2편의 무작위 대조군에서 스테로이드, Mirror therapy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저자결론

어깨관절에 관한 통증, 중풍 후 중추성 통증, 복합 부위 증후군 등의 빈도로 연구가 많이 이뤄졌다. 신경차단술처럼 1회 시술로 끝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최소 주 2회 이상, 3주 이상 치료를 시행하였다. 중풍 환자의 통증에 대한 임상시험 논문은 대상자 수가 적고 일반화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향후 잘 디자인된 RCT 논문들이 추가되면 중풍 후 만성 통증 환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KMCRIC 비평

중풍 환자를 치료하면서 호소하는 만성 통증은 견관절 아탈구, 중추성 뇌졸중 후 통증, 시상증후군, 근골격계 통증 등이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중풍 후 통증은 중풍 환자의 재활 치료를 방해하고 우울감을 유발하며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 질을 낮추고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주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풍 후 만성 통증은 안타깝게도 효율적인 치료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유병률은 감소하지만, 통증 강도는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풍 발생 시 기존에 통증이 없었던 환자의 22% 정도가 3개월 후에 통증이 새롭게 발생합니다 [1]. 중풍 발생 이전 만성 통증이 없었던 15,574명을 추적 조사한 PRoFess 연구에서는 뇌졸중 환자 중 10%에서 통증이 있으며 중추성 통증이 2.7%, 말초신경 통증이 1.5%, 강직으로 인한 통증이 1.3%, 어깨 아탈구 통증으로 인한 통증이 약 0.6% 정도로 조사되었습니다 [2].
본 연구 결과 중추성 통증은 치료 기간이 최소 3주 이상 소요되었고, 침 치료의 경우에는 최소 1주일에 2번 이상 지속 시 효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중풍 환자의 중추성 통증을 치료할 경우에는 미리 환자에게 충분히 시간이 소요됨을 알리고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풍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은 본 연구에서 거울 요법 논문이 한 편 포함되었는데 최근 이미지 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낮 병원 관리 프로그램도 중풍 환자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3]. 낮 병원 프로그램은 오전 9시 - 오후 5시 사이에 입원하여 의료 활동, 재활 교육, 그룹 활동, 심리/사회 서비스, 사회 적응 훈련 등을 제공합니다. 의료 활동은 구체적으로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진찰, 상담, 투약, 물리치료, 작업 치료, 언어 치료, 재활 간호 등을 포함합니다. 재활 교육을 통해서 장애 심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자가 관리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심리/사회 서비스는 상담, 심리 평가, 소그룹 부부 상담, 가족 상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지역 공중보건으로 개발되면 중풍 후 환자의 통증 관리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체계적 문헌고찰과는 성격이 좀 다르고 향후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예비적인 탐색 성격의 연구로 제공하는 정보에 제한이 있고,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풍 환자의 통증 치료에 국내외에서 어떤 치료가 행해지는지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뿐 아니라, 비무작위 대조 임상연구, 전후 비교 연구 등의 여러 연구들을 수집하여 어떤 치료들이 행해지고 있고 치료 빈도, 치료 기간, 치료 효과 여부 등을 수집하여 정리한 논문입니다. 특히나 국외 논문은 5년 이내의 논문으로 한정하고 PubMed에서만 검색해서 많은 논문들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발표된 논문들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 한계입니다. 아울러 이 연구는 어떤 평가 지표를 논문별로 활용했는지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개 논문에서 어떤 평가 지표를 활용하는지, 평가 지표별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평가 지표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정량적인 효과 크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중풍 환자의 통증 치료에 의학, 한의학적으로 어떤 치료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는지 경향을 확인하고 낮 병원 프로그램을 통해 통합의학적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는 논문입니다. 아울러 향후 이 주제에 대한 임상연구나 체계적 문헌고찰 논문을 계획하고 있는 연구자, 임상의들에게도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주는 연구로 판단됩니다.

참고문헌

[1]

[2]

[3]

작성자

목동동신한방병원 한방내과 임정태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