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터에 대해 알아보자!

중심정맥관, C-line, central venous catheter, CVC, 카테터, PICC, 히크만, Hickman, Broviac, 브로비악, chemoport, 케모포트, 터널


중심정맥관, 중심정맥도관장치 (central venous access device, CVAD)의 종류는 크게 비터널형과 터널형이 있습니다.


1) 비터널형 카테터 (nontunneled catheter)


비터널형 카테터 (nontunneled catheter)는 피하부위에 터널을 만들지 않고 직접적으로 혈관에 연결되는 것입니다.


말초혈관을 통해 삽입할 수 있는 중심정맥용 카테터 (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 PICC)는 팔의 정맥을 이용하며 쇄골하정맥까지 삽입합니다.


삽입 과정이 용이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PICC는 중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카테터로, 적절하게 유지된다면 1년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장기간 항생제를 주입할 때 사용하며, 항암화학요법, 전비경구영양법 (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도 가능합니다.


카테터1.png


단순직선형 중심정맥용 카테터 (percutaneous central venous catheter (CVC))는 쇄골하정맥, 내경정맥, 대퇴부정맥 등에 직접 삽입하는 카테터입니다.


이는 단일관 (single lumen)의 16 게이지 (gauge) 카테터입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 (7~10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입원환자에게 승압제 또는 고장성 수액, 약제를 투여할 때 사용합니다.


피하부위에 터널을 만들지 않고 직접적으로 혈관에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과 카테터 위치변동이 상대적으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PICC와 percutaneous CVC는 삽입 과정이 비교적 단순하여 수술적인 조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 터널형 카테터 (tunneled catheter, cuffed CVC)


터널형 카테터 (tunneled catheter)는 피하부위에 터널을 만드는 것입니다.


장기간 외래환자, 비경구영양법 등에 장기간, 정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Broviac (브로비악), Hickman (히크만) 카테터와, 장기간, 간헐적으로 항암제를 투여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케모포트 (chemoport) 등이 해당됩니다.


터널형 카테터는 공통적으로 장기간 사용에 유리하지만, 장기간 사용 시에는 적절한 설치 및 주의 깊은 관리가 중요합니다.


Hickman 카테터, Broviac 카테터는 피하부위에 형성된 터널을 통해 혈관으로 연결되는 터널형 카테터입니다.


이는 실리콘 또는 폴리우레탄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단일관, 이중관, 또는 삼중관 (single/double/triple lumen)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카테터는 Dacron cuff라는 고정부위가 카테터 피부 개구부 아래의 피하지방층에 위치하여 섬유화와 흉터를 형성하기 때문에 카테터를 고정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테터2.jpg



케모포트 (chemoport)가 해당되는 완전이식형 중심정맥용 카테터 (totally implantable central venous catheter)는 실리콘 가로막을 포함하는 티타늄 또는 플라스틱 재질의 포트 (port) 부분이 실리콘 카테터에 이어져 혈관으로 연결됩니다.


이는 자기공명영상 (MRI)과 컴퓨터단층촬영 (CT)에서 인공음영 (artifact)을 발생시키긴 하지만 점차 인공음영의 지장이 적은 제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실리콘 가로막은 포트 전용 바늘 (non-coring needle, Huber needle)로 반복적으로 찔러도 손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포트는 주로 단일관이지만 이중관도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외부용 카테터 삽입 과정과 유사한데, 추가적으로 포트 부위를 흉부 피하층에 심는 과정이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바늘을 쉽게 찌를 수 있도록 포트 위치를 잘 선정해야 하며, 이동하지 않도록 주위 조직에 고정을 잘 해야 합니다.


포트 감염 등의 합병증으로 포트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포트가 있었던 부위에 농양이 형성되지 않도록 일차봉합을 하지 않습니다.


카테터3.png


3) 카테터 선택 시 고려사항


환자에게 알맞은 카테터를 선택할 때에는, 카테터의 사용 목적, 예상 사용 기간, 사용 빈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단일관 비터널형 카테터는 항생제를 2주정도 정맥 투여할 환자 등에 적절하며, 치료 완료 후 제거하기도 용이합니다.


이중관의 터널형 카테터는 항암화학요법을 3개월 이상 수차례 시행할 예정이면서 채혈도 빈번하게 필요한 경우에 유리합니다.


카테터를 통해 주입할 수액/약제의 종류, 과거 카테터 사용력, 카테터가 삽입될 혈관의 개방성, 카테터를 유지할 수 있는 환자의 능력, 나이, 체격, 지속적인 채혈 필요성 등도 고려할 사항입니다.


카테터 삽입 후 관리 시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4) 합병증 (complication)


카테터 관련 합병증으로는 카테터의 기계적 이상, 혈전증, 비혈전성 폐색, 감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