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한의약 상식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약재들의 올바른 사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아요!


녹용은 성장발육 부진과 허약체질의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로, 어릴 때 녹용을 먹어서 머리가 나빠지거나 살이 쪘다는 말은 잘못된 소문이다.


결명자는 피곤한 눈에는 도움이 되지만, 노환으로 눈이 나빠진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인삼과 녹용은 열을 발산해 고열, 염증, 초기 감기 등에 쓰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사슴피나 자라피는 정력을 돋우는 약재가 아니다. 날것을 섭취할 경우 기생충의 감염 등이 우려된다.


숙지황과 무를 함께 먹으면 머리가 희어진다는 말은 잘못된 소문이다.


인삼은 건강식품이 아니라 분명한 한약재다. 복용량과 복용 기간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자신의 체질에 맞게 복용해야 한다.


가시오가피와 오가피는 서로 다른 약재이며, 그 쓰임이 다르다. 흔히 가시오가피를 나무껍질로 아는데 가시오가피 나무를 말한다.


우황청심원은 고혈압, 중풍 등에 사용하는 좋은 구급약일 뿐,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의 복용 시 삼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출처: NIKOM https://nikom.or.kr/nikom/board/pdfPage.do?manage_idx=47&board_idx=2852&file_name=202102130103447l3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