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약재관능검사해설서

이 해설서에는 ‘대한민국약전’ 및 ‘대한민국약전외한약 (생약)규격집’에 수재된 한약재의 규정 중 성장, 이물 등의 규정에 따라 형태, 색, 맛, 냄새, 이물, 건조 및 포장 상태 등을 관할하여 그 적부를 판정하는 시험방법이다.


한약재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오래전부터 관능검사 방법이 이용되어 왔고, 이화학적 시험 방법이 발달한 지금도 관능검사 방법은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관능검사는 대량의 한약재를 신속하게 품질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관능검사를 수행하는 관능검사 위원의 눈높이에 따라 판정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관능검사 결과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판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해설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본 도서는 가독성과 시인성 향상을 위해 판본 크기를 확대하여 한약재 관능검사 위원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한약재 검사기관 등 해설서 사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자주 하는 관능검사 Q&A 사례’를 담아 판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아무쪼록 이번 한약재 관능검사 해설서 전면 개정본이 한약재를 수입하고 제조하는 업체뿐만 아니라, 한약 (생약)과 관련된 제약회사, 한약재 검사기관 등에서 우수한 품질의 한약재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유통 한약재 품질 향상과 국민 보건 향상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