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 화면크기
통합검색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15-18세 중고등학생들의 heavy menstrual bleeding에 건강 분말이 효과가 있다.

서지사항

Kashefi F, Khajehei M, Alavinia M, Golmakani E, Asili J. Effect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on Heavy Menstrual Bleeding: A Placebo-Controlled, Randomized Clinical Trial. Phytother Res. 2014 Oct 8.

연구설계

randomised, dingle blind, crossover

연구목적

heavy menstrual bleeding (HMB)는 fibrolysis의 상승과 prostaglandins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데 건강은 전통적으로 월경 질환 등에 사용되어왔고, 항염증 효과가 밝혀져 있으므로 HMB에 건강이 효과가 있을지 확인하고자 함.

질환 및 연구대상

정상 월경주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HMB 경험이 있는 15-18세 여학생 (high school students) 총 139명.
enroll 탈락 (exclusion) 47명.
최종 92명으로 2개군. 군당 46명.

시험군중재

생강을 말리고 분말로 하여 캡슐에 각 250mg 채운 것을 3개월 복용.

대조군중재

lactose를 채운 캡슐 (placebo)를 1일 3회 3개월 복용.

평가지표

menstrual bleeding amount, Pictorial blood assessment chart (PBAC)로 혈액이 towel에 흡수되는 정도, tampons에 흡수되는 정도나 덩어리 유무 등으로 평가.

주요결과

One-way ANOVA를 통해 menstrual bleeding이 placebo에 비해 1개월 때는 111.65ml (Placebo)에 71.5ml (ginger), 2개월에는 111.04ml (P)에 57.1ml (g), 그리고 3개월에 110.23ml (p)에 53.41ml (g)로 placebo에 비해 약 50% 정도 감소하였다. 그리고 복용 전에 비해 46.6%로 감소하였다.
PBAC scoring은 참가자들의 문제로 실패하였다.
발생한 부작용은 속쓰림 1건, 복통 1건, 설사 1건 등이나 placebo에서도 복통 2건, 복부 불쾌감 2건이 발생하여 두 군 간의 차이는 없다.

저자결론

건강 분말 복용은 젊은 여성에게 월경으로 인한 혈액 손실을 감소시켜주고 삶의 질을 증진시켜주는 값 싸고 부작용 없는 치료법이다. 특히 월경기간인 3-7일간만 복용하므로 크게 문제될 것은 전혀 없다. 향후에 큰 규모의 임상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KMCRIC 비평

본 연구는 건강을 이용한 부인과 월경 질환의 지속적인 연구 중의 하나다. 저자 등은 이미 primary mentrual syndrome에 대한 임상 연구를 보고하고 [1], 이번에 2번째 위약 이용 이중맹검 연구로써 15-18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월경 기간에 월경혈이 대량 발생할 시 건강 (말린 생강)을 투여하되 가루로 하여 250mg을 1일 3회 복용시키면 1개월 때는 약 30%, 2개월 때부터 약 50% 정도 감소한다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는 논문이다.
결과는 놀라우나 아래의 사실을 인지한 후에 제한을 두고 이해하기 바란다. 첫째 더운 사막 지역인 이란에서 진행된 연구이다. 기후의 특성 (건조, 더운 지역), 생활의 특성 (에어컨 생활) 등이 있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둘째 건강의 용량 250mg은 건강 1錢이 되지 않고 심지어 1g도 안되는 용량 1일 복용량을 합쳐도 750mg으로 현재 한의학에서 흔한 복용량인 4g (1錢) 내외 [2]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셋째 건강의 특징 중 하나는 향기이다. 임상시험에서 한약이나 천연물을 이용한 임상시험에서 placebo 즉 위약을 만드는 것이 제일 어려운 과제 중의 하나인데, 본 연구의 건강 캡슐은 완전히 밀봉되지 않은 상태이며, 피험자들의 경우 쉽게 건강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약간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PBAC의 측정의 경우 결과가 없는데 대상자들이 100% 충실하지 않은 데에서 출발한다는 기재가 되어 있는 것이 이에 대한 또 하나의 이유이다. 넷째 본 연구의 제목은 general하게 쓰여 있으나 연구의 내용상 "15-18세 중고등학생들의 heavy menstrual bleeding에 건강 분말이 월경량을 줄인다."로 해야 한다.
위의 제한점을 이해하고 논문을 이해한다면 건강을 부인과에 사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 건강이나 생강을 이용한 연구로 가임기 여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1]

[2]
서부일, 부영민, 이제현, 최호영, 권동열. 본초학-전국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편. 영림사. 2012.

작성자

대한본초학회 부영민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