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결과 |
1. 추가적인 단백질 섭취를 근력운동과 병행하였을 경우 제지방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표준화된 평균차는 0.22이고 95% 신뢰구간 [0.14, 0.30]). 이러한 결과는 65세 이상이 매일 kg당 1.2-1.59g의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그리고 65세 미만이 매일 kg당 1.6g 이상 섭취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 하체 근력은 매일 kg당 1.6g 이상 섭취하면서 근력운동을 병행하였을 때 약간의 증가를 보였다. (표준화된 평균차는 0.40이고 95% 신뢰구간 [0.23.0.57])
3. 벤치프레스는 65세 미만이 근력운동을 병행하면서 단백질을 추가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약간의 증가를 보였다. (표준화된 평균치는 0.18이고 95% 신뢰구간 [0.03, 0.33])
4 추가적인 단백질 섭취는 악력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불분명하였으며 체력 검사 수행 능력에 대해서는 경미한 효과를 보였다. |
| KMCRIC 비평 |
인체에서 운동을 매개하는 역할 이외에도 골격근은 우리의 건강에 기여하는 바가 많다. 예를 들어 골격근과 그 기능의 감소는 여러 만성 질환, 삶의 질의 저하, 근감소증, 육체적인 장애, 골절 위험의 증가, 노쇠 등과 관련이 있다 [1-7]. 그 중, 단백질 섭취와 근력운동은 골격근의 근육량을 증가 내지는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주요한 비약물적 방법이다 [8]. 하지만, 건강한 성인에 있어서 골격근의 근육량을 증가 혹은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섭취해야 하는 최적의 단백질량이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불명확하고 [9-12]. 특히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 건강한 성인에게서 추가적인 단백질 섭취가 제지방체중과 신체기능을 유지하게 하는지의 여부는 더욱 알려진 바 없다 [13].
일반적으로 체중 kg당 단백질 0.8-0.9g이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권장되는 단백질 섭취량인데 [14, 15], 건강한 성인에게서 제지방체중의 증가와 근육량의 유지를 위해서는 매일 그 이상의 단백질 (체중 kg당 1.2-1.6g)을 투여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고 [4,9] 그간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메타분석들 [12, 13, 16-19]이 수행된 바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근력운동과 관계없이 단백질 섭취만의 영향을 연구한 경우는 드물고 [12,18], 이러한 연구들이 대부분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의 해석에서도 어려움이 있다.
이에 저자들은 골격근과 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들이 배제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피험자가 자신의 통상적인 단백질 섭취량 이상으로 추가적인 단백질 섭취를 하였을 때 이것이 제지방체중, 근력, 육체적/기능적 검사에서의 수행 능력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지의 여부를 알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총 74개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저자들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추가적인 단백질 섭취를 근력운동과 병행했을 때 제지방체중과 하체 근력은 약간 증가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비만이 아닌 건강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만 대상을 한정하였고, 중재 역시 여러 성분으로 구성된 영양제 등은 제외하여 순수한 단백질 섭취의 효과만을 밝히려고 하였으며 아울러 신체 활동 중에서는 근력운동만을 포함하여 저자들은 궁극적으로 자신들이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목표, 즉, 건강한 사람의 추가 단백질 섭취의 영향에 대한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 역시 몇 가지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포함된 연구의 프로토콜이 다양하여 중재에 대한 반응에서 이질성이 높아진 점, 포함된 연구 대부분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투여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는 주로 동물성 단백질에 관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전체 연구 중 대략 4분의 1에서 맹검이 불량하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risk of bias가 증가하였다는 점 등이 저자들이 제시한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