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마사지는 어떻게 근막의 방아쇠점을 완화시키는가?

서지사항

Moraska AF, Hickner RC, Rzasa-Lynn R, Shah JP, Hebert JR, Kohrt WM. Increase in Lactate Without Change in Nutritive Blood Flow or Glucose at Active Trigger Points Following Massage: A Randomized Clinical Trial. Arch Phys Med Rehabil. 2018 Nov;99(11):2151-9. doi: 10.1016/j.apmr.2018.06.030.

연구설계

무작위배정, 두 그룹, 플라시보 비교임상연구

연구목적

활성 근막 방아쇠점 (myofascial trigger point, MTrP) 이완 마사지가 조직액 내 포도당 (glucose)과 젖산 (lactate), 영양 혈류 (nutritive blood flow)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질환 및 연구대상

어깨 세모근에 활성 근막 방아쇠점이 있는 긴장성 두통 환자

시험군중재

마사지군 (n=12): 등세모근의 방아쇠점 이완 마사지

대조군중재

대조군 (n=13): 등세모근의 활성 근막 방아쇠점에 거짓 초음파 처치

평가지표

· 1차 평가 지표: 마사지 전, 중, 60분 후에 근막 방아쇠점에서의 영양 혈류 (nutritive blood flow)
· 2차 평가 지표: 투석액 내의 포도당, 젖산, 주관적 불편감, 방아쇠점에서 측정한 압력 통증 역치 (Pressure-pain threshold, PPT)

주요결과

(1) 영양 혈류 Nutritive blood flow 차이 없음 (P=.663).
(2) 투석액 포도당 차이 없음 (P=.766).
(3) 치료군에서 투석액 젖산 증가함 (interaction, P=.04).
(4) 마사지 60분 후에 젖산은 가장 많이 증가함 (P=.007).
(5) 방아쇠점에서 측정한 압력 통증 역치 증가함 (interaction, P=.005).

저자결론

활성 근막 방아쇠점 이완 마사지는 영양 혈류 또는 투석액 포도당의 변화 없이 투석액 젖산의 증가로 대표되는 혐기성 대사에 영향을 미쳤다. 예상과 다르게 마사지는 혈류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투석 과정 등에 의한 영향이 의심되므로 추후 연구가 더 필요하다.

KMCRIC 비평

침 등을 이용한 근막 방아쇠점의 이완은 임상에서 다용되는 치료법이다. 본 연구는 긴장성 두통 등의 증상 개선을 위한 방아쇠점 이완 (압박) 마사지가 어떻게 방아쇠점을 없앨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긴장성 두통 환자 중 어깨 세모근 부위에 근막 방아쇠점을 나타내는 2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마사지군 12명, 거짓 초음파 플라시보군 13명으로 무작위 배정한 뒤, 마사지 1회 전후의 단기 효과를 측정하였다. 효과 측정은 투석 방법을 통해 조직액을 채취한 뒤 영양 혈류 (1차 평가 변수), 포도당, 젖산 농도를 측정하였으며, 처치 전후에 알고미터를 이용하여 압통 역치를 측정 (2차 평가 변수)하였다.
본 연구는 근막 방아쇠점 마사지가 긴장성 두통을 경감시키는지를 검증하는 임상연구가 아니므로 임상적 유효성이나 근거 수준을 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법의 생리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면, 어떤 임상적인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가 우선 관심사일 것이다. 이런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우선 같은 연구팀에서 본 연구 전에 발표한 임상연구를 먼저 소개해보겠다.
본 연구팀은 이전 연구 [1]에서 56명의 긴장성 두통 환자를 대상으로 주 2회, 6주 동안 총 12회에 걸쳐 목 부위의 활성 방아쇠점 마사지 치료군과 플라시보군 (거짓 초음파군), 대기군을 비교하는 임상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방아쇠점 마사지 치료와 플라시보군에 모두 두통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켰으나, 두 군 간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두통의 강도나 두통 시간은 감소하지 않았다. 또 다른 연구 [2]에서는 62명의 긴장성 두통 환자를 대상으로 방아쇠점 마사지 치료를 시행한 결과, 치료군은 활성 방아쇠점에서 알고미터를 이용해 측정한 통증의 역치를 플라시보군보다 증가시켰다 (여기서 통증 역치의 증가는 진통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임상 결과에 의하면, 활성 방아쇠점 마사지는 방아쇠점에서의 통증은 감소시켰으나 임상적으로 유효성이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생리학적인 변화를 해석함에 이러한 임상적 배경을 참고하여 해석해야 할 것이다.
다시 본 논문으로 돌아와 결과를 살펴보자. 원래 저자들은 1차 평가 변수로 설정한 영양 혈류 (nutritive blood flow)가 증가될 것을 예상하였으나 변화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새로이 발견한 연구 결과는, 방아쇠점 (압박) 마사지에 의한 투석액 젖산 농도의 증가이다. 저자들은 영양 혈류 또는 투석 포도당의 변화 없이 젖산 농도만 증가했다는 것은 세포 내 글리코겐과 같은 포도당의 대체 공급원이 젖산 생성에 이용되었다는 것을 암시하며, 젖산의 증가는 혐기성 호흡 및 세포 에너지에 대한 증가된 요구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방아쇠점에서의 통증 역치는 마사지 후에 증가되어 통증이 감소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1회 10-12분 정도의 짧은 압박 마사지 처치에 의한 단기 생체 반응으로, 위에서 소개한 임상연구에서 사용했던 치료 대상 방아쇠점의 개수보다 적으며, 치료 시간과 치료 횟수 모두 더 짧으므로 이러한 변화가 장기적인 치료 효과와 관련된 변화인지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치료와 같이 몇 주에 걸쳐 장기적으로 시행하는 치료에 의한 생체 변화와 다를 수 있다. 또 한 가지 고려할 점은 투석을 위해 피부에 삽입한 프로브 등이 생체 변화 측정에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실제 임상 효과보다 적게 변화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아쇠점 완화 기전을 규명하는 것은 긴장성 두통 환자의 임상적 호전에 대한 근거가 명확할 때 더 힘을 가질 수 있으나, 최근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임상적 근거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이러한 임상 유효성 근거와 함께 연구 결과를 해석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2]

작성자

경희대학교 침구경락융합연구센터 박히준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