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침 치료가 편타성 손상에 효과적인가?

서지사항

Moon TW, Posadzki P, Choi TY, Park TY, Kim HJ, Lee MS, Ernst E. Acupuncture for treating whiplash associated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sed clinical trials.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4;2014:870271.

연구설계

침 치료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수행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연구목적

편타성 손상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질환 및 연구대상

편타성 손상

시험군중재

모든 유형의 침 치료 (경혈, 통증 부위, 통증 유발점에 침을 삽입)

대조군중재

1. 통상적 치료
2. 거짓 침
3. 이완, 물리치료 등의 기타 치료

평가지표

통증 강도 (VAS), 삶의 질 (SF-36), 기능 (NDI, ROM)

주요결과

포함된 6편의 연구 중 4편에서 편타성 손상 환자의 통증 완화에 침 치료가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기능 장애를 개선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었다.

저자결론

편타성 손상에 대한 침 치료 효과의 근거는 제한적이다. 이 분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KMCRIC 비평

편타성 손상이란 교통사고로 가속-감속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부의 뼈나 연부조직 손상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언어의 제한 없이 20개의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선정된 6개의 무작위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의 자료를 이용하여 편타성 손상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에 대해 평가하였다. 포함된 6편의 연구 중 4편에서는 통증 완화에 침 치료가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기능 장애에 대해서는 어떤 연구에서도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본 체계적 문헌고찰에 포함된 연구들의 경우 일차 평가지표가 모두 통증 강도나 삶의 질, 기능 장애를 보는 주관적인 지표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자 맹검이 이루어진 것은 2편에 불과했고, 대조군으로 거짓 침을 사용한 3편의 연구에서만 환자 맹검이 이루어졌으며, 환자와 평가자 모두 맹검이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침 치료의 효과 크기가 과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결과를 온전히 신뢰하기가 어렵다. 또한, 포함된 연구들의 통계적, 임상적 이질성이 커 메타분석을 수행하지 못했으며, 분석에 포함된 연구와 환자 수가 적어 확정적인 결론을 내리기에는 그 근거가 제한적이다. 앞으로 편타성 손상에 대한 더 많은 침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작성자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박지민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