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여드름에 대한 외과적 치료의 한 가지 대안으로서의 화침 요법

서지사항

Kim EB, Kang KW, Kim MJ, Kamg JY, Jeong MJ, Jang IS. A Systematic Review on the Efficacy of Fire Needling for the Treatment of Acne.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Medicine Society. 2016;32(2):151-64. doi: 10.13045/acupunct.2016024.

연구설계

여드름에 대한 단독 또는 한양방 복합으로 시행하는 화침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를 대상으로 수행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목적

여드름의 단독 또는 한양방 복합으로 시행하는 화침 치료의 국내외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살펴보고자 함.

질환 및 연구대상

여드름 or 심상성 여드름 환자

시험군중재

치료군 설정에 따라 3가지 유형
1. 화침 단독 치료: 화침만을 사용, 병변 부위에 직접 시술, 2~7일에 1회 시술로 총 4회
2. 화침 및 한방 복합 치료
· 한약 - 소좌탕가감 (消痤湯加减), 종통안교낭 (腫痛安胶囊), 청열제습탕 (清熱除濕湯), 마황부자세신탕가감 (麻黃附子細辛湯加減)
· 체침
· 부항 요법 - 배수혈 (背兪穴)에 건부항을 붙이고 움직이는 주관법 (走罐法)과 매화침으로 자락한 뒤 시행하는 습부항 사용
3. 화침 및 한양방 복합 치료

대조군중재

대조군의 유형에 따라 분류
1. 양방 치료: 양약 외용제 (Tazarotene cream, Clindamycin phosphate gel, Adapalene gel, 0.025 % Tretinoin cream)과 양약 경구투여제 (Isotretinoin soft capsules, Roxithromycin, Minocycline hydrochloride, Metacycline, Doxycycline)
2. 한방 치료: 한방 치료 조건을 시험군과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해 시험군 처치로 화침과 뜸을 병행하고 두 개의 대조군은 각각 화침과 뜸의 단독 치료를 시행 혹은 체침을 대조군으로 사용
3. 한양방 복합 치료

평가지표

대부분의 연구에서 화침 치료의 평가 지표로 유효율을 평가하는 방법인 ER (The clinical effective rate)을 사용하였고, 추가로 GAGS, Acne-QoL, IL-2 levels을 사용

주요결과

모든 연구에서 시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를 통해 여드름에 화침 단독 또는 한양방 복합 치료가 대체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결론

본 연구를 통해 심상성 여드름에 화침 단독 또는 한양방 복합 치료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대체 요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드름에 대한 화침 치료의 효과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무작위, 위약 대조 이중 맹검 임상시험을 포함한 양질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KMCRIC 비평

최근 여드름 치료와 관련하여 자동 미세침 (auto microneedle therapy system) [1], 황련해독탕 (黃連解毒湯) 약침 [2] 등의 다양한 외과적 치료법에 대한 연구가 한의계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아직까지 여드름에 화침을 사용한 연구는 보고된 바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드름에 외과적 치료의 대안으로서 화침의 효과를 살펴볼 수 있는 연구라 생각된다.
논문에서 언급한 결과를 토대로 연도별로 여드름의 화침 치료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2014년 이전까지 약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보고된 연구는 6편에 불과하나 2014년을 기점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그 해에만 11편의 연구가 발표되었고, 그 후로 이러한 추세는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최근 중국에서 화침이 여드름 치료에 대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음을 짐작하게 하며, 이는 피부 외과 질환에 대한 화침 치료의 가능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 화침 치료는 비교적 안전하며 여드름에 효과가 우수한 치료법으로 여드름 치료의 대안으로서 그 긍정적 의미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화침 치료는 그 근본적인 원리가 강한 열 자극을 병소에 직접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시술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그 변화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일반 침 치료에 비해서는 보다 침습적인 처치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화침 치료에 대한 부작용은 대부분 시술 후 경미한 작열감과 통증이었다. 이러한 부작용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그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별도의 처치 없이 호전되었으나, 실제 임상에서 시술 시에는 보다 주의를 요해야 할 것이다.
본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에서 맹검 (blind) 적용이 불가능한 화침 치료의 특성으로 인해 질 평가 결과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중국 문헌을 중심으로 분석이 시행되었던 점과 여드름 질환의 정의 및 분류가 명확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현재까지 화침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을 보면 대부분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것이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앞으로는 피부 외과적 질환에 대한 화침 치료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최근 국내에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논쟁이 활발한 만큼 앞으로 화침의 효과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연구가 진행되어 그 효과가 거듭 입증된다면, 오래 전에는 열 자극과 동시에 물리적 자극을 가하기 위해 불에 달군 침을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레이저와 같이 국소 부위에 강한 열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기들이 존재하므로 화침 원리를 이용한 현대적 의료기기의 활용도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1]

[2]

작성자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 김규석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