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의 자궁근종에 대한 효과는?

서지사항

Li Q, Zhang L, Qian X, Ma Y, Yang W, Yang M, Ye Y. Efficacy of Chinese herbal prescriptions containing Ejiao or Velvet antler for management of uterine fibroid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n Palliat Med. 2021 Aug;10(8):8772-8786. doi: 10.21037/apm-21-1755.

연구설계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의 자궁근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

연구목적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이 자궁근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

질환 및 연구대상

자궁근종 환자

시험군중재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

대조군중재

1. Mifepristone
2. Climen tablets
3. Tamoxifen
4. Laparoscopic myomectomy

평가지표

1. 자궁근종 크기

2. 자궁근종 관련 증상

3. E2, Progesterone 수치

4. 이상 반응

주요결과

1. mifepristone 단독보다 mifepristone+한약 (아교나 녹용 포함) 병행 요법이 자궁근종 크기를 더 크게 감소시켰다.

2. 근종 관련 증상 개선에서, 대조군보다 한약군의 이점이 더 컸다.

3. 비 갱년기 여성에서, mifepristone 단독보다, 한약 병용이 E2와 Progestrone 수치를 낮췄다.

4. 이상 반응에서 대조군보다 한약군의 이상 반응 발생이 더 낮았다.

저자결론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 처방은 자궁근종이나 자궁의 크기를 줄이는데 대조군보다 더 효과적이었고, 자궁근종 관련 증상을 개선했으며, E2와 Progesterone의 수치를 감소시켰고, 이상 반응을 적게 일으켰다.

KMCRIC 비평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자궁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양방에서는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자궁근종을 제거하거나 혹은 자궁을 적출하기도 하고, 또는 호르몬 억제 치료를 시행하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 등으로 인해 한의학적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2].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은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 개선에 사용될 수 있지만, 아교나 녹용 등이 여성호르몬 등을 자극하므로 이 약재들을 자궁근종 처방에서 피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 연구 주제는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에게 한약을 처방할 때 진료실에서도 매우 많이 듣는 주제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 처방이 자궁근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9개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 (총 844명의 피험자)가 선정되었다. 결론적으로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 처방은 자궁근종이나 자궁의 크기를 줄이는데 mifepristone과 같은 양약 단독 요법보다 더 효과적이었고, 자궁근종 관련 증상을 개선시켰으며, E2와 Progesterone의 수치를 감소시켰고, 이상 반응을 적게 일으켰다. 결론을 보면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을 양약 치료와 병행하는 경우, 양약 단독 치료에 비해 자궁근종의 크기를 더 감소시켰으며, 이상 반응은 더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포함된 연구들의 상당수는 무작위 방법이나 배정 은폐, 눈가림 등에 대해 서술하지 않았고, 연구의 프로토콜 역시 접근할 수 없었다. 또한 자궁근종의 증상을 평가하는데 유효성이 입증된 질문지를 사용하지 않은 점, 호르몬 측정을 같은 시기에 측정하지 않은 점 등 평가 방법에서도 부족한 부분들이 지적되었다. 종합하면, 이 연구는 아교나 녹용을 포함한 한약이 자궁근종을 오히려 더 크게 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오해를 푸는데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역시 연구의 방법론적인 결함이 많았기에,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충분치 않다. 또한 이런 한약 단독 요법과 양약 치료의 단독 요법을 비교하는 연구들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연구의 방법론적인 부분을 개선한 연구들이 진행된다면, 임상의나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1]

[2]

작성자

꽃마을한의원 부인과 조준영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