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Anthracyclines으로 인한 심장 독성에 생맥산의 종합적 효과

서지사항

Zhang XN, Li YY, Zhang YH, Zhang WQ, Zhu YP, Zhang JP, Lv SC, Liu LT. Shengmai San for Treatment of Cardiotoxicity from Anthracyclin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hin J Integr Med. 2022 Apr;28(4):374-83. doi: 10.1007/s11655-022-2884-5.

연구설계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목적

Anthracycline으로 인한 심장 독성 치료에 있어 생맥산이 긍정적 효과를 보이는지 고찰하고자 함.

질환 및 연구대상

악성 종양으로 진단받은 자로 anthracycline을 포함하는 전통적 항암제 (conventional chemotherapy)를 투여받은 자

시험군중재

생맥 주사액

대조군중재

무처치 대조군 도는 기타 활성 중재

평가지표

부정맥, ST-T segment 이상, 낮은 QRS, QT 간격 연장, 심장 초음파 결과 (LVEF, LVEDD, LVESD), 심장 효소 검사 (CK, CK-MB), lactate dehydrogenase (LDH), aspartate transaminase (AST), alpha-hydroxybutyrate dehydrogenase (a-HBDH)

주요결과

1. 악성 림프종, 유방암, 위암, 폐암, 난소암과 백혈병을 포함하는 암종군에서 2,331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19개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2개의 연구가 무작위배정에 대한 언급이 없었고 연구의 질 측면에서 절반 이상 risk of bias가 낮은 연구가 6개 있었다.

2. 13건의 연구를 종합하였을 때 생맥산은 부정맥 가능성을 줄여준다고 (RR=0.37, 95% CI 0.25-0.52) 보고하였으며, 14개의 연구에서는 ST-T segment의 이상이 적다고 (RR=-0.36, 95% CI 0.25-0.52) 보고하였다. QRS voltage가 낮은 경우도 적었고 (RR=0.44, 95% CI 0.27-0.70) QT 간격도 좋아졌다 (RR=0.44, 95% CI 0.25-0.79).

3. 심초음파 결과상 LVEF는 유의하지 않았고 심장 관련 효소 검사들은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4.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GRADE classification을 하였을 때 생맥산의 결과는 심전도상으로는 medium 레벨, 심초음파 지표상으로는 low 또는 very-low 레벨, 심장 효소 검사상으로는 low 또는 very low 레벨의 근거 수준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저자결론

생맥산은 부정맥 감소, ST-T 세그먼트 이상, QRS 전압 저하, QT 간격 연장, LVEDD 및 LVESD 감소, CK 감소, CK-MB, LDH, α-HBDH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우월하게 호전되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LVEF 및 AST 개선에서 대조군과 유사했다. 생맥산은 CK, CK-MB, LDH, α-HBDH의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는 anthracycline 유발 심장 독성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부정맥, ST-T 세그먼트 이상, QRS 저전압, QT 간격 연장, LVEDD 및 LVESD 감소 등에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근거 등급은 심전도 지표를 제외하고는 낮거나 매우 낮은 등급으로 향후 생맥산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대규모, 다기관, 고품질 RCT 수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KMCRIC 비평

안트라사이클린 (anthracycline)은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에서 많이 활용되는 항암제로, 누적되는 심장 독성이 있어 총 사용 용량의 제한이 있는 항암제이다. 임상에서는 일반적으로 심장 독성이 발현되기 전에 항암제 사용을 중단하여 약물의 안전한 사용을 완성한다. 그런 점에서 anthracycline의 이미 발현된 심장 독성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고, 심장 보호 효과를 보여 심장 독성의 발현을 지연시키고 독성의 발현을 예방함으로써 항암제의 사용을 충분히 늘려 암을 더욱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데 보다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다면 좋은 가치가 있을 것이다. anthracycline based cardiotoxicity의 핵심은 박출계수 (Ejection fraction rate, LVEF)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해당 지표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면 임상에서의 가치가 높다고 하겠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시행한 방법론이 깔끔하고 출판 편향 및 근거 수준을 함께 분석하여 고려한 점 등 방법론적으로 나쁘지 않은 연구이다. 생맥산이 심전도 지표를 호전시키고 심장 효소 검사를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개선한다는 점을 보여주어 중약이 심장 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하고 심장 기능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게 하는 의의가 높은 연구이다. 사용한 지표가 모두 직접적이고 객관적인 지표라서 연구의 질만 충분히 확보된다면 연구 결과가 굉장히 robust 해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고 사용 시기 면에서 심장 독성이 발현된 이후의 치료적 효과를 목표로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항암제의 사용 시기와 겹치지 않아 항암제와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고려할 필요가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다만 한국에서는 myoglobin이나 troponin I, BNP 같은 수치도 중요하게 참고하는데 보지 않은 점, 결국 핵심적인 지표인 LVEF의 개선이 없어 임상에서 사용할 경우 치료 성과를 보기 위해 기대할 수 있는 후보 지표가 모호해졌다는 점이 아쉽다. 아울러 연구의 질 측면에서도 향후 같은 분야의 연구가 이루어질 때 연구의 질을 보다 개선할 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참고문헌
작성자

일산차병원 암통합진료센터 이지영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