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닫기

KMCRIC 챗봇에게

질문하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침과 뜸 치료는 자궁내막증에 효과적인가?

서지사항

Wang Y, Coyle ME, Hong M, He S, Zhang AL, Guo X, Lu C, Xue CCL, Liang X. Acupuncture and moxibustion for endometriosis: A systematic review and analysis. Complement Ther Med. 2023 Sep;76:102963. doi: 10.1016/j.ctim.2023.102963. (2022 IF 3.6)

연구설계

자궁내막증 치료를 위한 권장 약물요법에 보조적으로 시행된 침/뜸 치료, 또는 자궁내막증에 단독으로 사용된 침/뜸 치료에 대한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수행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목적

자궁내막증 환자에게 침, 뜸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

질환 및 연구대상

자궁내막증 환자

시험군중재

침 치료
뜸 치료

대조군중재

거짓침술
자궁내막증 치료를 위한 권장 약물요법

평가지표

1차 평가지표 - 생리통, 골반통

2차 평가지표 - 성교통, 안전성, 재발률, 자궁 또는 낭종 부피, 월경량, 삶의 질

주요결과

1. 가짜 침술에 비해 침 치료는 자궁내막증 환자의 월경통 (MD -2.40, CI [-2.80, -2.00]), 골반통 (MD -2.65, CI [-3.40, -1.90]), 성교통 (MD -2.88, CI [-3.83, -1.93])을 감소시켰고, 난소 낭종의 크기를 줄였다 (MD -3.88, CI [-7.06, -0.70]).

2. 기존 요법과 비교하였을 때, 침 치료와 기존 요법의 병행 및 온침 단독 치료는 삶의 질을 더 크게 향상시켰다.

3. 침, 뜸 치료를 받은 참가자에게서 부작용이 더 적게 보고되었다.

저자결론

침 치료는 가짜 침보다 월경통과 골반통을 더 개선시킬 수 있지만, 약물요법보다 더 효과적이지는 않다. 현재 증거는 낮음 또는 중간 정도의 확실성 증거에 대한 단일 연구로 제한된다. 따라서 침, 뜸 치료가 자궁내막증 환자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KMCRIC 비평

자궁내막증은 자궁 밖에 자궁내막샘과 stroma 조직이 존재하는 질환을 말하며, 이러한 이소성 조직은 에스트로겐에 의존하는 만성 염증을 유발한다. 자궁내막증은 생식 연령 여성의 5~1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각한 골반 통증과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1,2].
자궁내막증의 1차 치료법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가 사용되지만, 장기적인 통증 완화에는 이점이 없으며, 안전성 문제도 존재한다.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 호르몬 요법이 사용되는데, 여기에도 다양한 부작용들이 존재한다. 경구 피임약은 메스꺼움, 팽만감 및 기분 변화에서부터 심장 합병증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생식샘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GnRH)은 폐경 증상을 유발하고 뼈 손실을 증가시키며, danazol은 여드름, 체중 증가, 다모증과 같은 남성 호르몬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의 수술적 제거도 치료법 중 하나이지만 항상 완치되는 것은 아니며, 수술 후에도 약물 치료가 여전히 필요할 수 있다 [3].
본 연구에서는 자궁내막증의 권장 약물요법에 보조적으로 시행된 침/뜸 치료, 또는 자궁내막증에 단독으로 사용된 침/뜸 치료에 대한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조사하였고, 총 15편의 RCT를 대상으로 자궁내막증에 대한 침/뜸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먼저 자궁내막증 환자의 월경통을 줄이는 데 있어서 침 치료는 거짓침에 비해 효과적이었으며, 침 치료와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의 병용은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 단독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뜸 치료는 무처치에 비해서 월경통을 감소시켰으며, 뜸 치료와 게스트리논 (gestrinone)의 병용은 게스트리논 (gestrinone) 단독보다 우수했다.
골반통에 있어서 침 치료는 거짓침보다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고, 뜸 치료와 귀 지압을 디드로게스테론 (dydrogesterone)과 병용했을 때 디드로게스테론 (dydrogesterone) 단독보다 통증이 더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궁내막증 환자의 성교통은 침 치료를 시행하였을 때 거짓침에 비해 더 감소하였다. 침 치료는 거짓침보다 난소 낭종의 크기를 더 많이 줄였고, 뜸 치료도 난소 낭종의 크기를 줄였으며, 뜸과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의 병용은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 단독보다 난소 낭종의 크기를 더 감소시켰다.
삶의 질은 다양한 측정 도구로 보고되었는데, 침 치료는 가짜 침에 비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었고, 기존 요법과 비교하였을 때 침 치료와 기존 요법의 병용은 삶의 질을 더 크게 향상시켰으며, 일부 항목에서 온침 치료는 Yasmin 투여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침과 뜸 치료를 받은 참가자에게서 부작용이 더 적게 보고되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자궁내막증 환자의 다양한 증상에 대한 침, 뜸 치료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NSAIDs는 단기적인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장기 투여 시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있고, 호르몬제의 사용은 그 부작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비침습적이고 부작용이 적은 침, 뜸 치료는 자궁내막증 치료에 있어서 유리한 점이 있다. 하지만 중재, 비교 대상 및 결과의 다양성으로 인해 메타 분석이 불가능하여 그 효과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향후 자궁내막증 환자를 대상으로 잘 설계된 대규모 임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토대로 한의학 치료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

[2]

[3]

작성자

춘원당한의원 박승혁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