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세포 나이를 알려주는 인공지능

세포 나이를 알려주는 인공지능

New artificial intelligence can tell you the age of your CELLS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이 장기 나이를 인지하고 맞춤형 의료 체제를 설계하여 사람을 더 오래 살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과학자들은 사람의 생물학적 나이를 계산할 수 있는 '간단하고 저렴한' 컴퓨터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어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의료 제품이 건강하게 오래 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밝혀내고 있다.


Aging.AI라고 불리는 이 알고리즘은 13만 명의 개인에게 혈액 검사를 기반으로 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AI 전문기업 인실리코 메디신(Insilico Medicine)이 주도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인공지능이 암이나 심장병과 같이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발생 위험을 알려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코펜하겐 대학의 노인 건강 센터(Center for Healthy Aging)의 몰튼 치바이-누센(Morten Scheibye-Knudsen) 교수는 우리가 사진을 보고 그 사람의 나이를 예측하는 것처럼 여러분의 나이를 맞출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 나이와 다를 수 있는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 혹은 내부 시계(internal clock)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건강하고 활동적인 65세 여성이 50세 여성과 생리학적으로 유사한 신체를 가질 수 있는데, 그것은 그녀의 생물학적 나이가 55세라는 것을 의미한다.


노화학회지(Journal of Gerontology)에 게재된 이 연구는 일련의 혈액 표본을 Aging.AI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검사한 후 혈액으로 사람의 생물학적 나이를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의사는 혈액 표본에 대한 콜레스테롤 및 염증 수치와 같은 변수를 측정했다. 또한, 이 알고리즘에 따라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사람들이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현재 우리는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 모른다. 물론 가설과 가정에 따른 추측은 할 수 있고 암, 치매, 심혈관 질환과 같은 광범위하게 퍼진 질병이 노화와 연관이 있는 것은 알고 있다. 또한, 이 알고리즘은 약물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신체 건강을 향상하는 치료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생물학적 나이를 통해 알 수 있게 해준다.


Aging.AI 알고리즘은 건강 증진을 위한 인공지능 사용 추세의 일부분이다. 유전자 검사 기업 23앤미(23AndMe)는 FDA가 승인한 첫 번째 DNA 검사 킷을 통해 비만, 당뇨,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병 발병 위험을 결정할 수 있다.


이번 달 이 회사는 유전적 영향이 다이어트와 운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체중 감량 연구를 시작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3개월 동안 개인화된 다이어트 혹은 운동 요법을 실행한 후 예측 모델을 완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염색체 말단을 보호하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통해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한다. 텔로미어가 길수록 더 오래 살 수 있다. 텔로미어는 노화에 따라 짧아지지만 흡연, 과도한 음주, 신체 활동 부족 등과 같이 나쁜 습관도 길이를 줄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사람들은 생활 습관에 상관없이 수명이 짧다. 2016년 노화 저널(Ageing)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개인별 생체 시계도 미묘한 생물학적 변화에 따라 다르게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운동과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된 식단을 할 경우 생물학적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013년 랜싯 종양학(Lancet Oncology)을 통해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를 많이, 정제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면 실제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연구자:

관련기관:

본문키워드(한글): 인공지능, 노화, 텔로미어

본문키워드(영문): AI, Aging, telomeres

국가: 덴마크

원문출판일: 2018-01-16

출처: http://www.dailymail.co.uk/health/article-5272313/New-artificial-intelligence-age-CELL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