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방사선-병리학 보고서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방사선-병리학 보고서

Radiology-pathology report pairing system works wonders for radiologists


방사선학 학술지(Academic Radiology)에 발표된 새로운 기사에 따르면, 방사선-병리학 보고서를 짝을 지어 검토한다면, 신체 장기 시스템과 부합하여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방사선학과 병리학의 상관관계는 방사선학 학습의 핵심 요소”라고 말한 뉴욕 대학 랭원 메디컬 센터(New York University Langone Medical Center) 윌리엄 무어(William Moore) 박사는 “방사선학과 병리학의 상관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정확도와 적절한 피드백 진단의 전문성과 정확성을 개발하는 중요한 요소지만 유방 검사의 경우 방사선학과 병리학의 상관관계가 우연히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방사선과 의사가 의료 기록이나 임상의와 토론을 통해 병리학적 결과를 적극적으로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방사선학과 병리학 쌍 보고서의 정확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자동화된 방사선-병리 모듈을 이용하여 방사선과 의사가 두 가지 보고서를 동시에 해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모듈은 PACS와 보안 이메일과 통합된 컴퓨터 모듈을 통해 대응되는 병리학 보고서 쌍을 방사선과 의사에게 제공한다. 보고서의 일치 점수는 연관성이 있는지 특정 연구에서 해부학적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다르게 기록된다.


9000 쌍의 보고서를 테스트한 결과 방사선과 병리학의 상관관계는 88%로 나타났다. 복부/골반 CT, 머리/목/얼굴 CT, 가슴 CT, 척추를 제외한 근골격 CT, 유방조영술, 복부/골반 MRI, 뇌 MRI, 척추를 제외한 근골격 MRI, 유방 MRI,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유방 초음파, 머리/목 초음파 등에서는 91% 이상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상기법에 따라, CT, MRI, 유방조영술, PET 모두 96% 이상의 상관관계를 보였지만 초음파와 비 PET 핵의학 연구에서는 상관관계가 80%에 그쳤다. 신체 장기 시스템과 일치할 때는 방사선 이미지 보고서와 적절하게 준비된 병리학 보고서는 뛰어난 생관 관계를 보여주었다. 신속하고 적절한 방사선과 병리학 보고서를 쌍으로 제공하는 것은 방사선과 의사의 해석을 쉽게 하는 닫힌 피드백 루프를 구성할 수 있었다.


이 모듈에 대한 방사선과 의사의 반응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했다. 약 89%의 의사가 모듈이 사용하기 쉽거나 매우 쉽다고 답했다. 약 78%는 이메일을 통해 방사선-병리 정보가 제공되는 방식에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약 67%는 이미지 해석이 개선되는 점이 메일을 이용한 보고서 통보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답했다. 단 22%만 품질관리 혹은 개선팀이 최대 혜택을 볼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방사선-병리 이메일 통보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모든 경우 후속 조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연구자: William Moore

관련기관: New York University Langone Medical Center

본문키워드(한글): 방사선학, 병리학

본문키워드(영문): radiology, pathology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01-19

출처: http://www.radiologybusiness.com/topics/imaging-informatics/radiology-pathology-report-pairing-system-works-wonders-radiolog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