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뼈 생산 호르몬인 오스테오칼신이 기억력 저하 개선

뼈 생산 호르몬인 오스테오칼신이 기억력 저하 개선

Could this hormone rejuvenate memory?


오스테오칼신 (osteocalcin)은 뼈의 비 콜라겐성 단백질에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 몸의 전체 단백질 가운데 약 2%를 차지하고 있다. 오스테오칼신은 뼈의 대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오스테오칼신의 효소 활성에 대한 보고가 많지 않기 때문에 현재 그 기능에 대해 많은 정보가 없다. 오스테오칼신의 X-선 결정학 결과를 보면 음이온으로 대전 된 단백질의 표면에 5개의 칼슘 이온이 있고, 이는 뼈를 구성하고 있는 또 다른 주요 미네랄인 hydroxyapatite와 상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인식 메커니즘을 통해서 오스테오칼신은 hydroxyapatite의 결정 형태 및 성장을 조절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오스테오칼신의 C-말단은 뼈 교체 과정에서 골아세포 (osteoblast)와 피골세포 (osteoclast)의 결합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bone cell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인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이 노화에 의한 기억력 저하를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미국 컬럼비아대학 Gerard Karsenty 박사팀에 의해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오스테오칼신은 뼈를 구성하는 골 조직의 기본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로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줄어든다. 오스테오칼신이 뇌의 기억 중추에 작용, 혈중 오스테오칼신 수치를 높여 노화에 의한 기억력 저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오스테오칼신이 풍부한 젊은 쥐의 혈액을 늙은 쥐에 주입했을 때도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 오스테오칼신은 인지기능, 인슐린 조절, 생식기능을 포함, 체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스테오칼신은 체내에서 자연 분비되는 호르몬인 만큼 안전하지만, 추가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관련연구자: Dr. Gerard Karsenty

관련기관: Department of Genetics & Development at the Columbia University Medical Center in New York.

본문키워드(한글): 오스테오칼신, 기억력 저하, 노화, 해마 신경세포

본문키워드(영문): osteocalcin, bone cell, Gpr158 receptor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01-03

출처: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19222.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