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국한의학학술대회] 턱관절균형의학회: 턱관절 이론과 임상 사례 소개, 턱관절 균형 요법 활용 파킨슨병 치료 방법

△ 턱관절과 상부 경추의 이론적 접근 (이병철 이병철한의원장)

 

이병철 원장은 경추의 중요성과 턱관절의 밀접한 연관성을 알리고, 상부 경추 주위 근육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관련 진단과 교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강의를 선보인다. 신체 부위 중 ‘목’은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기관들이 밀집해 있으며 척수와 혈관, 수많은 신경가지들이 지나가는 곳이다. 현대인들의 무분별한 스마트폰, PC 사용 등으로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이 원장은 “목 부위의 중심 구조인 ‘상부 경추’는 임상 관련 질환 접근 시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라며 “이번 강의를 통해 임상에서의 치료적 접근성을 한 단계 높이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턱관절 균형 치료의 임상 실제 (이영준 이영준한의원장)


이영준 원장은 턱관절 불균형이 척추 구조, 신경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디스토니아, 틱, 뚜렛 장애 등 난치질환에 대한 턱관절 균형 치료 사례를 공유한다. 이 원장에 따르면 턱관절은 경추 등전신척추구조를 조절하고, 뇌·전신과의 유기적인 정보 전달 체계를 정상화할 수 있는 핵심 관절이다. 이에 그동안 이 원장이 경험한 수많은 임상 사례를 바탕으로 턱관절의 불균형과 난치 질환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이번 강의의 목표다.


이 원장은 “이번 강의를 통해 뇌 신경계·척추 구조의 문제로 야기되는 난치질환의 치료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파킨슨병의 턱관절 균형 요법 활용 가능성 (유호룡 대전대 교수)


유호룡 교수는 파킨슨병 치료에 대한 일반 치료와 함께 파킨슨병 환자들이 호소하는 이갈이, 턱 및 저작근의 변화, 치아 교합점의 변화 등의 증상 관리를 위한 ‘턱관절 음양 균형 요법’을 소개한다.


유 교수는 “파킨슨병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레보도파 등 도파민 대체 요법이 있지만 약 복용에도 부작용이나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라며 “현대 한의학은 턱관절을 뇌와 경근, 경락 체계 및 전신 척주를 균형 조절할 수 있는 핵심 관절로 인식한다. 파킨슨병 환자들이 보이는 턱관절 장애 관련 질환에 현대 한의학의 관점으로 접근하면 파킨슨병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턱관절의 균형을 통한 안면 비대칭의 비수술적 치료 접근 (채기헌 생기나라한의원장)


채기헌 교수는 안면 비대칭의 분류, 평가, 치료 사례를 다양한 임상 활용과 더불어 턱관절의 균형과 경추의 정렬 상태 회복에 관한 내용 등을 소개한다. 안면 비대칭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안전하고 전신 건강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채 교수에 따르면 턱관절 균형의 회복은 턱관절 자체뿐만 아니라 두통, 비염, 안구 건조증, 난치성 구안와사 (Bell’ palsy, Ramsay-Hunt Synd.) 등의 두경 안면부와 척추 구조의 회복을 돕고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요추전방전위증 등의 척추 질환, 류머티즘 관절염, 루프스 등 자가 면역 질환에 대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0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