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CRIC 홈페이지 오픈 소식

국가지정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가 2014년 6월 1일 국내외 한의학/약학 및 보완대체의약학 관련 전문연구정보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근거중심의학 방법론에 기반을 두어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http://www.kmcric.com)를 오픈했습니다.


KMCRIC 홈페이지는 ‘뉴스브리핑센터’, ‘학술정보센터’,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지식솔루션센터’, ‘정보교류센터’ 및 ‘사이언스센터’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뉴스브리핑센터’는 한의학/약학분야의 뉴스를 정책, 이슈, 연구자 별로 분류해 매일 접할 수 있으며 동향분석보고서를 통해 최신 연구동향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학술정보센터’는 국내외 학술대회와 워크샵/세미나, 연구과제 정보 등을 제공하며 학회참관기와 연구자인터뷰 동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는 근거중심한의학DB, 약물상호작용DB, Pharm DB로 구성했습니다.


근거중심한의학DB는 해당 분야 중재들의 효과 및 효능에 대한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연구(randomized controlled trial)와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및 전문가들이 선별한 실험실 연구들인 기전연구(experimental study)이 수록되어 있으며 전문가가 선정한 주요 연구들에 대해서는 근거중심의학 방법론에 따른 요약 및 비평(summary & commentary)을 한글로 제공합니다.


약물상호작용 DB는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의 방법을 이용하여 가장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며, 특정 질병에 대해 각 약물 사용에 대한 최신의 과학적 데이터의 수준을 반영하는 등급을 제공합니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한약-양약, 한약-음식, 한약-식이보충제 등의 상호작용에 대한 임상 및 실험연구에 기반한 연구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식솔루션센터’는 연구자들에게 유용한사이트와 전문가가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생활 속 한의칼럼을 소개합니다.


‘정보교류센터’는 근거와 논리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한의약 지식의 보고인 카더라 Q&A와, 쏟아지는 의료기사들의 신뢰성을 분석한 의료기사평가, 해당분야 신간서적을 소개하는 의료인의 서재, 해외에서 생활하는 연구자들이 보내오는 소식인 세계속의 의료인, 선배들이 생활하는 의국이 궁금한 학부생들을 위한 의국스토리, 한의학/약학분야를 이끌고 계신 명사들을 동영상으로 만나보는 리더스인터뷰 등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저희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자들에게 정제된 전문정보 제공 및 연구자들 간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내 한의약 및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KMCRIC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