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을 치료하는 지압 동의보감 2 : 신체부위편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지압 마사지 건강백과!

* 누구나 쉽게 하는 지압 마사지 건강백과!

그림을 보면서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지압 건강서로 1권은 <질병·증상편>, 2권은 <신체부위편>이다. 1권 <질병·증상편>에서는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치매, 통증, 천식, 불면증, 위장병, 변비, 피부질환, 우울증, 탈모 등 각종 질병과 증상을 지압으로 고치는 방법을 소개한다. 2권 <신체부위편>에서는 동양의학의 지압요법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200가지의 경혈을 중심으로 각 경혈에 대한 유래와 위치 쉽게 찾는 법, 질병의 치료 방법 및 효과 등을 신체부위별로 일목요연하게 알려준다.

◎ 출판사 서평
*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통증, 치매, 탈모 등 각종 질병에 효과!
* 혈액이 맑고 깨끗해지는 지압 마사지 건강법!

이 책은 동양의학의 지압요법에서 자주 이용되는 200가지의 경혈을 중심으로 하여 두 권으로 구성되었다. 1권은 경혈을 질병과 증상별로 자세하게 해설한 <질병·증상편>, 2권은 어느 부위에 어떤 경혈이 있고 이 경혈은 어떤 질병과 증상에 효과적인지를 해설한 <신체부위편>이다.
특히 경혈의 위치는 물론 시술자와 환자의 위치관계, 지압을 할 경우의 손가락 형태, 손끝이 피부에 닿을 때 누르는 정도까지 그림을 곁들여 쉽게 설명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1권 <질병·증상편>에서는 감기, 두통, 요통, 현기증, 근육통, 신경통, 고혈압, 저혈압, 뇌졸중, 치매, 천식, 불면증, 위장병, 간장병, 신장병, 당뇨병, 발기부전, 불임증, 변비, 류머티즘, 냉증, 갱년기장애, 피부질환, 우울증, 탈모 등 각종 질병 및 증상에 대한 해설을 실었다.
또한 질병과 증상에 대해서 치료 효과가 높은 경혈을 신체의 부위마다 그림으로 나타내어 더욱 쉽게 경혈점과 치료 방법을 알 수 있게 하였다. 아울러 주요 경혈 중에서 특히 치료 효과가 높은 경혈의 위치, 치료시 주의점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2권 <신체부위편>에서는 동양의학의 지압요법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200가지의 경혈을 중심으로 각 경혈에 대한 유래와 위치 쉽게 찾는 법, 질병의 치료 방법 및 효과 등을 신체부위별로 일목요연하게 소개하였다.
특히 머리·목의 경혈, 얼굴의 경혈, 가슴·복부의 경혈, 등·허리의 경혈, 손·어깨의 경혈, 다리의 경혈 등 신체부위별로 그림과 함께 설명하여 한눈에 이해할 수 있게 했으며, 지압법을 쉽고 간단하게 배울 수 있게 한 점이 돋보인다.

* 200가지 경혈 쉽게 찾는 법과 탁월한 치료 효과!
* 질병에 효과적인 머리, 얼굴, 허리, 다리, 손발 등 치료 혈 소개!

경혈은 인체의 기(氣) 흐름의 통로인 경락이 순행하는 데 있어서 경락의 기가 모이는 중요한 지점이다. 지압요법은 이 경혈을 통하여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있는 경락의 기를 조절하여 오장육부를 치료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경혈을 학문적으로 어렵게 접근하기보다 일반인들의 필요에 맞게 질병·증상별, 그리고 신체부위별로 알기 쉽게 그림으로 경혈을 보여주면서 설명하였다.

증상에 따른 치료법 몇 가지를 사례로 들어보겠다.
물건을 들면서 갑자기 허리를 삐끗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종아리의 중심선상에서 힘줄과 근육이 바뀌는 부분의 경혈점, 즉 승산(承山)을 엄지손가락 끝의 볼록한 부분으로 세게 5~7초 정도 누른다. 이 지압을 2~3회 이상 반복하면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구역질이나 구토는 어떻게 할까? 목 앞의 중심에서 양옆으로 흉골의 상단부분의 경혈점, 즉 기사(氣舍)를 집게손가락으로 양쪽의 경혈을 동시에 약간의 힘을 가해서 지압을 한다. 1회의 지압은 3~5초 정도로 하고, 이것을 3~5회 반복하면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나 구역질이 진정된다.

고혈압의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양쪽 귀에서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교차하는 머리의 꼭대기 부분의 경혈점, 즉 백회(百會)를 지압한다. 방법은 머리를 양손으로 껴안듯이 경혈점에 좌우의 엄지손가락을 대고 천천히 지압한다.
현기증이 나면 어떻게 할까? 목 뒤의 머리카락이 나는 부분, 두 개의 굵은 근육의 바깥쪽을 약간 벗어나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의 경혈점, 즉 풍지(風池)를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밀가루를 반죽하듯이 주무르면서 누른다. 이 경혈은 현기증뿐만 아니라 머리의 불쾌감 등 머리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증상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 책은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응급처치 지침서로서도 톡톡히 한몫을 할 것이다.

- 출파낫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