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락경혈 103 - 치료혈穴을 말하다
  • 카테고리
    건강정보, 한의학
    저자

    리즈 (지은이) | 권승원 | 김지혜 | 정재영 | 한가진 (옮긴이)

    출판사
    청홍(지상사)
    페이지
    반양장본 | 400쪽 | 225*153mm | 722g
    ISBN
    9788990116796
    출판일
    2017-12-28
    링크

경혈 103개의 효능과 효과, 일상생활에서 활용법을 쉽게 설명

우리 인간에게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으며,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격언도 달고 다닌다. 건강을 위하여 정기적인 검사나 신체 체크를 하게 되고, 무심코 흘러나오는 건강기능식품에도 귀를 쫑긋 세우기도 하며, 이런 경향으로 각종 미디어에서는 건강, 헬스가 차지하는 비중을 날로 늘려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한방」이라는 단어는 무수한 경험이 누적된 경험의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으면서 자연스러운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으며, 서양에서 출발한 마사지도 「경락」이라는 이름을 붙여 과거의 전통과 현대의 과학이 접목된 인상을 줌으로써 보다 더 친근하고 고급화된 이미지를 가지게 한다. 중국이나 태국에 나가보면 전통마사지라 하여 국가브랜드로 키우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게 된다. 이것이 역사성을 가진 전통의 진정한 가치다. 우리나라에서는 온고지신이니 법고창신이라 외치지만 이들은 허공에 맴도는 구호에 불과하며, 한의학 기본 원리가 일상생활에까지 활용, 응용되는 것이 거의 없다.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의학 병원인 양생당의 주치의인 리즈는 기원전 4~5세기에 완성된 고대 중국의학 경전인 『황제내경』의 원리를 활용하여 질병이 생기지 않는 지혜를 찾고자 하였다. 그는 매우 복잡하고 번잡한 인체의 치료 포인트를 103개로 한정하여 이 포인트, 즉 이들 경혈을 제대로 컨트롤하면 일반인들의 건강한 생활을 도모할 수 있음을 정리하였다. 그의 이러한 저서는 2010년에 중국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을 정도로 호평을 받았으며, 반드시 의사의 힘을 빌릴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매일 일상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게 한다.


수족냉증과 야간 소변과다를 치료하는 강장혈

문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곳이다. 그럼 명문은 어떤 문일까? 간단히 말하면 생명이 출입하는 문이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너무 현학적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명문혈의 위치를 살펴보면 생명의 문이라는 표현이 절대 과한 표현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명문은 허리   정중선, 양쪽 신장(콩팥) 사이에 위치한다. 한의학에서 신장은 선천지기의 근본이며, 정이라는 중요한 인체의 물질적 기초를 저장하고 있는 곳이다. 신정이 충족되지 못하면, 인체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주역에 나오는 팔괘 중 신장은 감괘에 속하고 물을 주관한다. 두 개의 신장과 명문의 관계는 감괘의 모양과 같다. 여성의 수족냉증, 노인의 관절냉증, 남성의 빈뇨와 소변을 잘못 참는 증상 등이다. 평상시에도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불편감이 느껴지는 사람들은 손바닥으로 명문혈 부위를 마찰시켜 열감이 느껴질 정도로 해주면 된다.


우리 몸의 금연혈

열결혈은 수태음폐경의 낙혈이므로 여기서 다시 수양명대장경으로 연결되기 시작한다. 이렇게 하나가 둘로 나뉘고, 두 개의 경락이 서로 만나는 사이에 위치한 것이 딱 맞아 들어가 ‘열결’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열결, 그러니까 번개는 하늘과 땅을 깨끗이 씻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열결혈도 두부 질환뿐 아니라 중하초의 문제, 곧 소변을 시원스레 보지 못하거나, 소아의 오줌 지림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검술 고수가 단박에 요괴를 흔적도 없이 제거해 버리는 것과 같다. 또한 금연에 아주 좋은 경혈이다. 흡연자들은 나도 모르게 어느 새 중독에 빠지게 된다. 혹시 금연 계획이 있다면, 이 경혈을 잘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매일 엄지나 안마봉으로 이 경혈을 자극 하면 흡연 욕구를   억제할 수 있다. 흡연은 다른 장기도 그렇지만 특히 폐를 가장 많이 상하게 한다.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경혈

곡지혈은 대장경의 합혈로서 경맥의 기운이 상양혈에서부터 이곳까지 이르러 최고 상태가 된다. 기가 매우 많아지는 것이 마치 강물이 바다로 진입하는 모양 같은데 이 경혈이 양경에 위치하므로 이 혈을 양택이라고도 부른다. 곡지의 작용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탈모나 경견완증후군 등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이런 증상이 있는 친구가 있으면, 곡지혈과 그 경혈 주변을 동시에 안마해 주자. 곡지혈 부근에는   종종 한의학에서 아시혈이라고 부르는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점이 있는데 여기를 함께 안마해 주면 적은 노력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다만 곡지혈이 최고로 유용한 질병은 고혈압이다. 요즘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매우 많으며 고혈압 발작의 절정기는 오전 6시부터 10시, 오후 3시부터 5시로 이 시간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아름답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시켜 주는 다이어트 경혈

활육문에 대해 말할 때, 중년 남성과 중년 부인은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여서 봐야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활육문의 가장 큰 작용이 담습을 제거하고 살을 빠지게 하는 것인데, 이 둘의 관계는 매우 긴밀하다. 한의학에서는 “뚱뚱한 사람은 담습이 많다”고 하는데, 담습은 흔히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들로 인해 비위가 상해서 형성되거나, 내분비 기능이 실조되는 경우 쉽게 형성된다. 인체의 담습도 이런 형태로 몸 안에 정체되어 있어 제거하기가 힘들고 수많은 약물로도 해결하기가 어렵지만 활육문은 담습을 제거할 수 있다. 그래서 담습 체질이거나 비가 허한 사람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들은 이 경혈을 반드시 많이 이용해야 한다.


멀미날 때 눈을 감고 지압하면 어지러움이 사라진다

우리가 생활하며 겪는 약간의 불편한 증상들도 내관혈을 사용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데,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증상이 자동차와 뱃멀미, 구토 등의 증상에 대한 치료이다. 옛사람들은 한 지방 에서만 지내는 경우가 보통이었으므로 별로 중요하지 않았지만, 현대 사회 들어 교통수단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멀미로 여행을 다니기 어려워졌고, 매번 고문 받는 느낌으로 외출하곤 한다. 이때 내관혈을 자극하면 증상이 멈춘다. 한 손으로 가볍게 다른 쪽 손목 위 내관혈을 지압하거나 동전을 이용하여 할 수 있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