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nstitutional Medicine in the East

<동의수세보원>은 사상체질의학(SCM)의 설립자로 알려진 이제마 선생의 작품이다. 원본은 총 4권으로 2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일생동안 몇몇 책이 출간되었고, 그의 두 제자가 사후 미발표 원고를 정리하였다. 이 책은 사상체질의학의 치료 이론을 체계적으로 확립하였으며, 기본 이론, 임상 방법 및 결과, 치료의 효과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배치하였다.

인간은 개인의 체질에 따라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으로 분류되며, 모든 질병의 변화는 이 체질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이 원칙은 누구에게나 인간 생리의 특성을 이해하고 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제시되었다. 따라서 <동의수세보원>은 다양한 의학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러한 종류의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의학 도서이다.

이제마(1837-1900) 선생은 죽기 전 ""사상체질의학이 한 세기 후에는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100년이 지난 지금 <동의수세보원>은 영어로 번역되었으며, 그 예언의 주춧돌이 세워졌다.

전통 의학 용어들이 영어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의학 이론을 온전히 표현하는 작업 또한 번역 과정에 포함된다. 따라서 전통적인 의학 원문을 번역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역자인 최승훈 교수는 대만 타이중(臺中) 중국의학대학에서 <동의수세보원>을 영어로 강의했던 경험을 토대로 번역 작업에 들어갔다.

이번 개정판 <동의수세보원>은 이제마 박사의 꿈을 실현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