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과학적 논문 근거를 갖춘 골절 골다공증 비수술 한약 치료 이야기

접골탕 특허권자 황만기 박사가 전하는 국내 최초 골절·골다공증 한의학 연구·치료 서적


이 책은 골절·골다공증 치료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예비 한의사 및 임상 한의사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현대 과학적 논문 근거를 갖춘 한의학적 골절·골다공증 비수술 치료법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국내외 한의학 분야에서 최근에 발표된 다양한 학술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골절과 골다공증의 비수술적 치료와 회복에 있어 명확하고 분명한 한의학적 시그널을 현대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정리해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의학적 개념과 내용을 일반인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미지와 그래프, 도표로 정리하여 최대한 잘 말씀드려 보고자 노력했습니다.


각종 교통사고, 스포츠 부상, 실내외 낙상, 폭력 사건, 재난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골절과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골다공증 등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있어 한의학적인 방법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고, 과학적 근거를 갖춘 한약 처방은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장에서는 생활 속 골절 사고 이야기를 통해 각종 사건, 사고로 인해 뼈가 부러졌을 때 더욱 빠르고 완전한 근골격계 회복을 위해 어떤 한의학적인 방법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골절 및 골다공증, 골감소증, 근감소증, 연골 손상 등 주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과 의학적인 지식을 쉽게 풀어 설명함과 동시에 과학적 근거를 갖춘 현대 한의학적 치료 방식과 관련 자료를 담았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근골격계 질환을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서 발표한 공신력 있는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다년간의 추이를 다년간의 추이를 다양한 그래프와 도표로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3장에서는 과학적 근거를 갖춘 2배 빠른 골절 회복을 위한 특허 한약 ‘접골탕’ 이야기를 통해 자연동 (산골)을 이용한 기존 치료법과 특허 한약 ‘접골탕’을 활용한 치료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접골탕의 우수한 효과성과 안전성에 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예비 한의사 및 임상 한의사 선생님들을 위해 과학적 근거를 갖춘 골절·골다공증 환자에 대한 한의약적 치료와 관련된 진솔한 제언을 담았습니다.


4장에서는 접골탕의 과학적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접골탕에 사용되는 다양한 약재와 관련하여 뼈와 연골의 재생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국내외 근거 논문들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여러 매체에서 근골격계 질환과 접골탕을 설명하는 동영상들을 소개합니다.


5장 근골격계 질환의 건강 및 예방 이야기에서는 골절 회복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과 함께 운동 선수들에 대한 한약의 도핑 안전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가 뼈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합니다.


6장에서는 글쓴이가 실제 임상적으로 진행한 접골탕 상담 사례를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실제 겪고 있는 근골격계 질환과 골절의 다양한 양상과 고민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7장 부록에서는 한의약 치료에 있어 골절 치료에 관련된 고전 (전통) 한의학 문헌의 해석을 제시하는 한편,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자동차보험을 활용한 과학적으로 검증된 한의학적 치료법을 담았습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와 다양한 사회적 활동, 무리한 다이어트나 운동과 같은 개인적 욕구 강화,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골절과 골다공증 환자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를 치료하고자 하는 한의학계의 관심과 연구 및 임상 활동의 노력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이 책은 골절 및 골다공증 등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과 가족, 또한 이를 치료하는 예비 한의사와 임상 한의사 선생님들에게 국내외 최신 한의학적 연구 방향과 결과에 대해 정확하게 정리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글쓴이는 어린 시절에 정형외과적인 큰 수술을 2회 받았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기에, 골절과 골다공증 분야에 대해서 꽤 오랫동안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충실한 연구와 진료를 계속 진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진행해 온 연구 및 실제 진료 활동을 통해 골절과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 한의학적인 방법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고, 과학적 근거를 갖춘 한약 처방은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과 그 근거들을 이 책에 담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은,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골절 및 골다공증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안타깝고 절박한 마음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학문적 근거가 전혀 없는 가짜 뉴스들이 버젓이 유포되는 환경 속에서, 현대 과학적 근거를 갖춘 올바른 한의학 정보를 합리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글쓴이의 치열한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또한 골절과 골다공증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 및 뼈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은 독자에게 약간의 받침목이자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들고 싶다는 글쓴이의 소망을 오롯이 담고 있습니다.


만일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서 골절 및 골다공증에 대한 현대 과학적 근거를 갖춘 한의학적 치료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실제적 도움을 얻을 수 있다면, 글쓴이에게 있어서는 너무나 큰 기쁨이자 보람이 될 것입니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