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의보감 우리 약초와 약재

동의보감에 한글 이름으로 기록된 214종 약초와 188종 약재!

약초 사진 1,543장과 비교 약초 사진 86장 수록!


이 책은 우리나라의 식약처 의약품 공정서 [<대한민국약전>, <대한민국약전외한약 (생약)규격집>]에 수록된 약재 중에서 <동의보감>에 조선시대의 한글 이름으로 기록된 약초 (약재)를 모두 찾고 그 가운데 식물성 의약품 188종과 약초 214종을 정리한 약초 도감이다. <동의보감> 원본은 세감술중동 내의원교정 완영중간(歲甲戌仲冬 內醫院校正 完營重刊) 영인본을 활용했으며, 탕액편의 효능 중 일부를 해석하여 원문과 함께 실었다.


산약(山藥)은 마의 주피를 제거한 뿌리줄기로써 그대로 또는 쪄서 말린 것을 말한다. <동의보감> (1610년)에 ‘마’로 기재되어 있으며 410년이 흐른 지금에도 여전히 ‘마’로 적고 있다. 적소두(赤小豆)는 팥의 씨를 가리킨다. <동의보감>에는 적소두인 붉은 팥을 ‘블근’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지금도 같은 글자인 ‘팥’으로 쓰고 있다. 이처럼 오랜 세월이 흘렀음에도, 우리 민족이 같은 약재의 이름으로 같은 글자를 쓰고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게 여겨진다.


이 책은 1,629장의 약초 사진과 <동의보감> 효능, 약효 해설, 우리말로 알기 쉽게 풀이한 한방 효능, 효능군 분류, 북한에서의 효능, 비교 약초의 사진 등을 담은 본서가 약초 분야를 공부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