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100%마이너스

통합검색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근거중심한의약 DB

Home > 한의약융합데이터센터 > 근거중심한의약 DB
KMCRIC 제목

무릎 골관절염의 봉독 약침 치료는 과연 효과적이고 안전할까?

서지사항

구지향, 김은석, 박양춘, 정인철, 이은정. 무릎 골관절염의 봉독 약침 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7;27(3):47-60.

연구설계

무릎 골관절염에 봉독 치료를 대조군과 비교한 무작위, 비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대상으로 수행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 분석 연구

연구목적

봉독 약침 치료가 무릎 골관절염에 침, 온침,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과 비교하여 효과적이고 안전한지 객관적인 근거를 도출하고자 함.

질환 및 연구대상

임상 소견 및 이학적 검사와 방사선 검사상 의사에게 무릎 골관절염으로 진단 받은 자

시험군중재

봉독 약침 치료

대조군중재

침, 온침, 소염진통제,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

평가지표

1. WOMAC (The Western Ontario and McMaster Universities Arthritis Index)
2. VAS (Visual Analogue Scale)
3. Efficacy rate
4. HSS (hospital for special surgery) pain score

주요결과

1. 총 13개의 논문이 선정되었으며, 그중 11편은 무작위 대조군 연구, 2편은 비무작위 대조군 연구였다. 봉독 약침 치료는 대조군과 비교하거나 병행 치료로서 비교하였을 때 통증 완화 효과를 보였다.
2. 그중 봉독 약침과 침 치료를 비교한 5개의 연구에서 통증 수치에 대한 표준화된 평균차 (Standardized mean difference, SMD)는 0.47이고 95% 신뢰 구간은 0.10 to 0.83이었다.
3. 5편의 연구에서 이상 반응을 보고하였는데, 1편의 연구에서는 이상 반응이 없었으며, 나머지 연구들에서는 심각한 부작용 없이 소양, 발적 등을 보고하였다.
4. 단, 비뚤림 위험 평가에 따라 포함된 대부분의 연구들의 비뚤림 위험 가능성이 대체적으로 높거나 불확실했다.

저자결론

봉독 약침 치료가 기존 치료보다 무릎 골관절염의 통증 감소, 강직감 감소, 기능 개선 등에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KMCRIC 비평

봉독 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의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1], 특히 무릎, 팔꿈치, 손가락 등의 관절 통증 질환에 임상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봉독은 실험 연구들을 통해 IκB 인산화 과정을 억제하여 NF-κB의 활성을 막아 염증 과정 중 상승한 염증성 사이토카인 (eg. TNF-α, IL-1β, COX-2)을 줄여 국소 부위의 소염 진통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2]. 또한 하행성 통증 억제 기전을 기반으로 α2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통해 통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3]. 과거에는 벌에서 직접 독을 쏘는 'bee sting'의 형태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봉독을 추출하여 건조 분말을 만든 뒤 희석하여 혈위에 주사하는 '봉(독) 약침' 치료를 시행한다. 특히 최근에는 봉독의 주성분인 멜리틴을 순수 정제하여 주사하는 'Sweet BV'도 활용되고 있다.
본 체계적 문헌 고찰에서는 봉독 약침 치료를 침 치료를 비롯한 다른 치료와 비교하거나 병행 치료로 사용했을 때 통증 감소와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 특히 통증 감소에 봉독 약침을 침 치료와 비교한 분석에서는 SMD 0.47만큼의 차이로 봉독 약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효과적이라는 메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단, 본문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포함된 연구들의 수가 적고 비뚤림 위험이 높았으며, 플라세보 대조군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를 감안하여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또한 동일 연구에서 다른 평가 도구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메타 분석에 중복으로 해당 연구를 포함시키는 오류를 범하여 통계 수치의 수정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중국 데이터베이스까지 민감도 높은 검색을 시행하여 무릎 골관절염의 통증 감소에 봉독 치료가 효과적이라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봉독 약침 치료는 국내 임상에서 근골격계 질환에 다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 이유는 현재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사용되는 조제용 약침 제제는 GMP 시설을 갖춘 제조용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봉독 약침을 의약품으로 분류하고 있는 IRB에서는 승인 허가가 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봉독 약침이 실제 임상에서 사용되는 현실에 비해 임상시험 수가 적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무릎 골관절염을 비롯한 근골격계 질환에 봉독 약침 치료의 효과를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제도적인 문제의 해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2]

[3]

작성자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