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M 동향] 당귀건중탕의 약리 효과 검토

당귀, 계지, 감초, 작약으로 조성된 간단한 처방인 당귀건중탕은 여성의 월경장애 등에 주로 처방되어온 중약 중의 하나다.


기존 연구에서 혈소판 응집 억제 및 미소혈류순환 개선 효과가 있다고 시사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연구에서는 중약의 다성분을 검토하여 어떤 성분이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보이는지 규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는 재조합 중약의 개발 가능성도 시사했다.


http://www.nature.com/articles/srep40529


연구진들은 분석화학기법을 통해 당귀건중탕에 포함된 성분 중 19개가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에 유효할 것임을 동정했다. 그리고 이들의 작용 타겟과 강도를 분석하여 56종의 치료 표적단백에 대한 작용과 이에 대해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할 것으로 예측되는 성분 7종을 추출했다.


연구진들은 이를 실험모델에 적용하여, 동물모델에서 중약의 주요 작용 성분을 확인했다. 또한 추가적 검토를 통해 (Z)-Ligustilide, Licochalcone A, Pentagalloylglucose가 중약의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임을 확인했으며, 특히 기존에는 이들 성분이 COX-1에 관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중약이 염증 억제 효과를 가지는 것을 규명했다.


이들은 COX-1과 TXA2에 작용하여 이러한 효과를 보이며, 다른 성분들은 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러한 규명을 통해 성분 재조합 중약은 기존 처방에 비해 더 나은 효과가 있음도 확인하여, 개량 중약으로서 연구 가능성을 보였다.


Suo T, Liu J, Chen X, Yu H, Wang T, Li C, Wang Y, Wang C, Li Z. Combining Chemical Profiling and Network Analysis to Investigate the Pharmacology of Complex Prescriptions in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Sci Rep. 2017 Jan 13;7:40529. doi: 10.1038/srep40529.


동향 170125.PN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