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논문 발표자에게 음식을 할인해 주는 북경의 레스토랑

논문 발표자에게 음식을 할인해 주는 북경의 레스토랑

Lancet Restaurant Gives Medical Professionals Food For Thought


중국의 북경의 한 바비큐 레스토랑이 문을 열었는데, 이 레스토랑의 주인들은 의사들이다. 과학자들이나 인문사회과학자들 가운데서 논문을 발표하여 그 논문이 인용 회수에 따라 주어지는 impact factor에 10을 곱하여 할인을 해주는 레스토랑이 등장하였다. 이 레스토랑의 이름은 Lancet Restaurant인데 중국어로 영어의 Lancet에 해당하는 柳叶刀라고 붙여졌다.


Feng Shangqing은 최근 과학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발표할 때는 자신의 연구가 자신의 경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 밖에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신이 발표한 논문 때문에 북경의 바비큐 식당에서 할인을 받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섬서성 시안 (Xi'an)의 제4군의료병원을 졸업한 Feng은 8.4의 impact factor를 받았고 이에 10배에 해당하는 인민폐 84원 (미화 12.67불)의 할인을 받은 것이다.


이 레스토랑의 규칙에 따르면 과학자, 의사,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자들이 최근에 SCI나 SSCI에 논문을 발표할 경우에 할인을 해준다.


9월 21일 이후 이러한 할인 프로그램 때문에 북경 Hidian 지역의 북경교통대학부근에 위치한 Lancet 레스토랑에 수백명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손님이 많을 경우에는 1시간을 기다려야 자리가 난다.


이 레스토랑의 주인인 Wang Jian은 북경의학원의 29살의 의사로서 고향인 강소성 서주시(徐州)가 고향이다. 기록에 따르면 서한 시대 (기원전 206년~기원후 24년)에 서주 지역에서 많은 바비큐 레스토랑이 있었다는 돌판 기록이 있다. Wang은 고향의 맛을 북경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레스토랑을 시작하기로 하였다. Wang은 학급 친구인 Cheng Si를 사업 파트너로 하고 대부분의 의사들 친구를 포함하여 16명에게 투자를 받아서 레스토랑을 시작하였다.


중국에서 바비큐는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 (火锅)에 이어 두 번째로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식사 메뉴로 20%를 차지하고 있다. Cheng과 Wang은 많은 연구를 통해 양고기에 포함되어 독특한 향을 내는 물질인 4-methyloctanoic acid가 염소고기를 바베큐할 때도 생긴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이 레스토랑은 지난 4월에 인민폐 백만원 (한화 1억 8천원) 문을 열었다. 열자마자 인기를 끌게 되자 풀타임 매니저를 고용하게 되었다.


이름에서 보듯이 북경의 많은 의료 관련 전문인들이 이 식당을 찾는다. 이 가운데는 특정 질병에 대해서 전문가들도 있다.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들에게 할인을 해주게 된 것은 지난 6월 북경제1병원 소속 의사가 이 레스토랑에 와서 식사를 하는 도중 옆에 앉아 식사하던 손님에게 술을 권하다 거절당하자 일어나서 북경제1병원 소속 의사들은 일어나서 건배하자는 제안을 하였고 식당의 손님 가운데 반 이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사건은 Wang에게 큰 인상을 남기게 되었고 이러한 할인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Lancet 저널에 논문을 발표한 사람에게만 할인을 해주다가 다른 과학 관련 및 인문사회과학 저널에 발표한 학자들에게도 확대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가장 높은 impact factor를 가진 논문을 가지고 레스토랑을 찾은 손님으로는 29.51을 점수를 가진 손님이 있었다.


작년 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서 304,000개의 논문이 유수 저널에 발표되었고 지난 10년 동안 중국인들이 발표한 논문이 꾸준히 늘고 있다. 중국의 SNS인 Wechat에 이러한 할인 프로그램 소식을 올리자 1시간 만에 10만 번의 방문객이 몰렸다. 방문객이 올린 글 가운데는 이 레스토랑이 중국의 3대 연구소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유머도 있었다.


Wang은 음식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식사 중간에 포럼을 개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광동성 광조우 종합병원의 심장병 전문의인 Tan Ning은 친구에게 이 레스토랑에 관하여 듣고, 북경에서의 모임에 참석한 후 레스토랑을 찾았다. 그는 이곳에서 현재 의사가 된 자신의 제자를 10년 만에 만나는 기쁨을 가졌을 뿐 아니라, 영국의 의료 저널 Lancet의 편집 책임자인 William Summerskill을 만날 수 있었다. William은 북경에서의 모임에 참석한 김에 자신이 맡고 있는 저널의 이름과 같은 레스토랑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하였던 것이다. “음식 맛도 좋고 아이디어도 신선합니다. 의사들과 의대 학생들이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고 격려를 받게 되고 중국에서 더 좋은 연구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자신의 소감을 밝혔다.


본문키워드(한글): 인용 지수, 연구 논문, 저널

본문키워드(영문): impact factor, research papers, journals

원문언어: 영어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17-11-02

출처: http://www.chinadaily.com.cn/cndy/2017-11/02/content_340096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