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의료 분야 연구에 있어서 인정받고 있는 중국

의료 분야 연구에 있어서 인정받고 있는 중국

Chinese research gaining respect


최근 영국에서 출판되는 의료 분야 저널인 Lancet의 편집 책임자인 William Summerskill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였다. 그는 북경대학 인민병원의 명예 교수이기도 하다. 그의 말을 통해서 중국의 의료 분야의 연구 수준에 대해서 들어보는 기회를 갖는다.


Lancet 저널은 좋은 과학이 삶을 바꾼다는 생각으로, 일년에 200여 편의 논문을 다루고 있는데 주로 임상, 의료 정책, 의료에 대한 사고를 바꾸는 중요한 연구들에 관한 논문을 다루고 있다.


중국은 현재 발표 논문의 숫자에 있어서 영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 상반기 6개월간 발표되는 논문 가운데서 6편 중 한 편이 중국 저자에 의해 발표된 논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에서의 의료 분야 연구의 수준이 증가하고 중국이 국제 공동 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는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Lancet 계열의 15개의 의료 관련 저널이 중국의 의료 환경 증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중국 전체에 걸쳐 학계와 오랜 관계를 맺고 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Summerskill은 말한다.


중국 연구자들이 Lancet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서 볼 때, 노화, 고혈압, 공해 오염, 흡연, 폐암, 간암에 대해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의료 시스템 (의료 접근성, 수준, 의료 재정)에 대한 연구가 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의료 개혁의 경험과 중국이 특별히 에볼라 (Ebola)를 비롯하여 전세계 질병에 대한 협력과 책임에 대한 태도를 엿볼 수 있다.


2007년 이후 첫 중국 방문을 통해, Summerskill은 “중국이 연구 (논문 발표)의 숫자에서뿐 아니라 질량 (수준)면에서도 세계를 선도할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이제 이러한 예측이 현실화되어 가고 있다. Lancet의 북경 사무소는 중국의 의료 전문가들을 지원하면서 의료 수준의 고도화를 돕고, 중국의 도시에서의 의료 연구와 산모와 태아의 건강 및 1차 진료 분야의 개혁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연구자: William Summerskill

관련기관: Lancet

본문키워드(한글): 의료, 연구, 의료 개혁

본문키워드(영문): health, research, health reform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17-11-02

출처: http://www.chinadaily.com.cn/cndy/2017-11/02/content_3400959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