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인간을 능가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일까?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인간을 능가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일까?

Researchers reveal how their AI beat human poker players


미국 Carnegie Mellon 대학의 연구진들이 올해 초 포커 대회에서 모든 인간을 이길 수 있었던 Libratus 인공지능 프로그램 기술을 개발한 사례와 관련해 기술개발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밝힌 것으로 나타나 그 주요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Libratus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올해 초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 4명을 이기면서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한 사례가 있다 하겠다. 개발을 담당한 Carnegie Mellon 대학의 컴퓨터과학부 교수인 Tuomas Sandholm씨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어떤 방식으로 인간을 넘어서는 성능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를 보다 세부적으로 밝혔는데,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게임을 계산 가능한 관리적 부분으로 만들어 상대방의 게임 플레이를 기반으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전략상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수정해나가는 방식을 활용했다고 한다. 이에 최고의 인공지능프로그램은 이제 체커, 체스 등의 다양한 도전적 게임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볼 수 있다.


하지만 포커 플레이어는 더욱 많은 숨겨진 정보와 경쟁해야 하기에 이러한 특징이 인공지능을 능력발현을 위해 더욱 복잡하게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이에 2017년 1월 피츠버그의 한 카지노에서 치러진 실험을 통해 밝혀진 인공지능 Libratus의 기술은 전문적인 지식이나 인간의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포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해당 실험이 전략적 게임에 중점을 두었음에도 그 결과는 사업협상, 사이버보안, 금융, 전략적 가격책정, 군사용 어플리케이션 등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들이 개발한 기술은 대다수 도메인에서 독립적이며 기타 전략적으로 온전하지 않은 정보와의 상호작용에 적용될 수 있기에 향후 실제 전략적 상호작용에서 숨겨진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패러다임으로 인해 미래 인공지능의 성장과 보급이 더욱 폭넓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연구자: Tuomas Sandholm

관련기관: Carnegie Mellon University

본문키워드(한글): 인공지능, 전략적 상호작용, 관리적 연산기능

본문키워드(영문):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ic interaction, manageble transaction function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7-12-19

출처: https://www.computing.co.uk/ctg/news/3023279/academics-explore-the-inner-workings-of-victorious-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