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글로벌 통합커뮤니케이션(UC) 시장의 성장전망

글로벌 통합커뮤니케이션(UC) 시장의 성장전망

Global market for unified comms will be driven by mobile, BYOD and the cloud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이용과 기업 전반으로 퍼진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 등으로 인해 전 세계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시장의 가치가 2024년에 이르면 최고 5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IT 시장조사기관인 Global Market Insights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새로운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동사(同社)는 음성과 인터넷 접근, 이메일 등에 대한 기존의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지난 10여 년간의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모바일 인터넷 소비의 증가는 향후 수년간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성장에 또 다른 원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BYOD는 다양한 이유로 많은 기업에 도입되고 있다. 하나의 디바이스를 통해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편리함과 더불어, 기업들은 하드웨어와 서비스 비용을 극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자신들의 폰과 태블릿 PC, 노트북 PC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종업원들은 더 생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인프라 네트워크는 업그레이드 등에 큰 비용이 소요되고, 따라서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자신들의 업무에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관련 시장은 성장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과 함께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텔레포니 플랫폼(telephony platforms)은 기업들의 대규모 구축으로 인해 2024년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1/4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IP 폰은 기존 아날로그 디바이스와 대비하여 편리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이 부분에서도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분야는 또한 새로운 시스템과 플랫폼의 개발로 인해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부문도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IT와 정보통신 분야가 높은 도입률과 폭넓은 잠재적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인해 특히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지역이 2014년 말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을 “독점(dominate)”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대부분 매우 높은 정보통신과 클라우드 인프라의 가용성, 그리고 BYOD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연평균 성장률이 13%를 웃돌아 다른 어느 권역보다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관련연구자: Tom Allen

관련기관: Computing

본문키워드(한글): 통합커뮤니케이션, 텔레포니 플랫폼, 클라우드

본문키워드(영문): Unified Communication, Telephony platform, Cloud, BYOD

국가: 영국

원문출판일: 2018-01-09

출처: https://www.computing.co.uk/ctg/news/3024042/global-market-for-unified-comms-will-be-driven-by-mobile-byod-and-the-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