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질병에 따라서 달라지는 탈진 T 세포

질병에 따라서 달라지는 탈진 T 세포

Different diseases elicit distinct sets of exhausted T cells


인간 면역계와 오래 지속되는 감염과 암과 같은 다른 만성 질환들 사이의 싸움은 장기적인 교착상태에 빠진다. 오랜 싸움으로 T 세포는 지치게 되고, 세균이나 종양에 우위를 내주게 된다. 연구자들이 다수의 분자 데이타베이스를 기반으로해서 만성 감염과 자가 면역, 암과 싸우는데 의미가 있는 탈진한 T 세포(Tex) 아홉가지 종류를 알아냈다.


정상적인 T 세포들이 지치면, 세균이나 종양과 싸우는 능력에 결함이 생긴다. Tex는 또한 중요한 생화학 경로를 멈추게 하는 억제 수용체 단백질을 그 표면에 발현시켜서 유전자 발현의 조절에 변화를 일으키고, 감염과 종양과 싸우기 위해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를 바꾸며, 최적의 면역 기능의 발달을 막는다.


PD-1과 CTLA-1와 같이 Tex에 의해서 발현되는 억제 수용체들을 표적으로 하는 새롭고 매우 효과적인 면역 요법들은 흑색종과 다른 질병을 가진 환자들에서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었고, 유방암과 자궁암 및 다른 암과 싸우는데 잠재성을 보였다. 비록 Tex가 동물 모형에서 면역관문 억제 약물(checkpoint blockade drugs)에 반응하는 것과 연관되어 왔지만, 사람에서 치료 반응이나 실패의 근본적인 면역학적인 기전은 이제야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Tex는 T 세포들 만큼 매우 다양하다. 이 방대한 다양성은 개인이 평생에 걸쳐서 만날지도 모르는 모든 세균에 반응할 방법을 갖춰야 하는 인간 면역계의 특징이다.


연구자들은 Tex pool에서 다양성이 질병 자체와 환자에서의 질병의 과정에 대해서 무엇을 드러내는지를 알아내고자 했다. 그들은 다른 종류의 T 세포들과 비교하고, 바이러스 양이 잘 조절된 HIV 환자의 혈액에 있는 Tex 군집과 비교함으로써, Tex에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분자를 조사하는 시험법을 개발했다.


그들은 핵심적인 탈진-특이적인 유전자들을 정의하고 통제되지 않은 HIV와 폐암의 Tex 군집에서 질병으로 유도된 분자적 변화를 확인했다. 이 자료를 이용해서, Tex를 전사 인자와 억제 수용체 측면에서 비슷한 발현 유형을 가진 9개의 클러스터로 분류했다.


특정한 질병 유형과 진행에 대한 클러스터들의 연관성 때문에, 그들의 목적은 Tex 클러스터의 특징을 이용해서 환자의 전반적인 면역 건강과 특정한 요법에 반응할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들은 환자의 탈진된 T 세포 pool과 그것의 개별적인 특징에 따라서 면역 요법을 선택하고 조정할 수 있기를 원했다.


면역 요법 임상시험에서 탈진 T 세포에 대한 이런 종류의 평가를 적용하면 특정한 조합의 면역 요법의 혜택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확인하고, 감염이나 암에 반응하는 특정한 종류의 탈진 T 세포들에서 근본적인 기전을 암시해줄지도 모른다.


관련연구자: John Wherry

관련기관: University of Pennsylvania

본문키워드(한글): T 세포, 탈진 T 세포, 면역계, 면역 요법, 감염, 암, 종양, 면역관문 억제 약물, 억제 수용체

본문키워드(영문): T cells, Tex, exhausted T cells, immune system, immunetherapy, cancer, infection, tumor, checkpoint blockade drugs, inhibitory receptor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05-15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8/05/18051511375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