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건강한 성인과 원숭이에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안전하고 새로운 HIV 백신

건강한 성인과 원숭이에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안전하고 새로운 HIV 백신

Novel HIV vaccine candidate is safe and induces immune response in healthy adults and monkeys


새 연구는 실험 중인 HIV-1 백신 요법이 안전하고, 건강한 성인과 붉은털원숭이에서 비교할 수 있는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보였다. 더욱이 그 백신 후보는 원숭이를 HIV와 비슷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부터 보호했다.


400명 가량의 건강한 성인이 참여한 1/2a 임상시험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HIV에 걸릴 위험이 있는 2,600명의 여성에게서 HIV-1 백신 후보의 안전성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b 임상시험이 남부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HIV/AIDS 전염병이 유행한 35년 동안 사람에게서 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5가지 실험용 HIV-1 백신 개념 중 하나이다.


이전의 HIV-1 백신 후보들은 보통 특정한 지역에 국한되었다. 이 연구에서 다양한 HIV 종들에 대항하는 면역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서 다른 HIV 조각들을 취해서 합친 ‘모자이크’ 백신을 기반으로 한다.


이 결과는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연구는 모자이크 Ad26 prime, Ad26 plus gp140 boost HIV 백신 후보와 비교될 만큼 강도와 동력학, 표현형, 지속도를 가지고 사람과 원숭이에서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고, 바이러스에 대항해서 원숭이를 67% 보호했다.


이 결과는 주의 깊게 해석해야 한다. HIV 백신의 개발에서 도전 과제는 전례가 없으며, HIV-특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능력은 반드시 백신이 HIV 감염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할 것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연구자들은 HVTN705 또는 ‘Imbokodo’라고 불리는 2b 임상효능시험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 백신이 HIV에 대항해서 사람을 보호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3,700만 명이 HIV/AIDS를 가지고 살고 있으며 매년 180만 건의 새로운 case가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세계적인 HIV 유행을 막기 위해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예방 백신이 긴급히 필요하다.


HIV가 유행한 35년 동안 단지 네 가지의 HIV 백신 개념이 사람을 대상으로 시험되었고 단지 하나만이 효능 시험에서 보호의 근거를 제공했다. 태국 RV144 시험에서 canarypox vector prime, gp120 boost vaccine 요법이 사람에게서의 감염 속도를 31% 늦췄지만, 일반적인 백신으로 개발하기에는 너무 낮은 것으로 여겨졌다.


HIV 백신 개발에서 중요한 문제는 임상시험과 전임상시험을 직접 비교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임상 효능을 발전시킬 최적의 HIV 백신 요법을 알아내기 위해 평행적인 임상 및 전임상연구에서 모자이크 아데노바이러스 항원형 26(Ad26)-기반 HIV-1 백신 후보를 평가했다.


2015년 APPROACH 시험은 393명의 HIV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성인(18~50세)을 모집했다. 지원자들은 무작위로 일곱 가지의 백신 조합이나 위약 중의 하나를 받도록 배정되었고 48주 동안 네 번의 백신 접종을 받았다.


그 결과 사용한 모든 백신 요법에서 건강한 개인이더라도 항-HIV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내성으로 인해 모든 집단에서 비슷한 수의 국부 및 전신 반응이 나타났으며, 대부분 가볍거나 중간 정도였음을 보여주었다. 다섯 명의 참가자들이 복통과 설사, 현기증, 요통과 같은 백신 관련 3급 부작용을 적어도 한 가지 이상 보고했다. 4급 부작용이나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


평행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원숭이들을 감염시키는 HIV와 비슷한 바이러스인 SHIV(simian-human immunodeficiency virus)를 반복적으로 이용해 72마리의 붉은털원숭이에서와 같은 Ad26-기반 모자이크 백신 요법의 면역원성과 보호 효과를 평가했다.


Ad26/Ad26 plus gp140 백신 후보는 사람에게서 가장 큰 면역 반응을 유도했고 원숭이에서도 가장 큰 보호 효과를 보였다. 여섯 번의 SHIV 도전 결과 백신 접종 동물들의 2/3는 SHIV에 대항해 완전하게 보호했다.


연구자들은 붉은털원숭이에서의 백신 효과와 사람에게서의 임상적인 효능 사이의 연관성은 명확하지 않다는 사실을 포함한 몇 가지 한계를 지적했다. 또한 사람에게서 HIV-1에 대항하는 효과를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진 명확한 면역학적인 측정값이 없다는 것도 지적했다.


사람에게서의 보호 능력과 연관성을 찾고 같은 면역 상관관계가 다른 백신 요법에서 적용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효능 연구가 필수적이다.


관련연구자: Dan Barouch

관련기관: Harvard Medical School

본문키워드(한글): 사람 면역 결핍 바이러스, 에이즈, 백신, 임상시험, 붉은털원숭이

본문키워드(영문): HIV, AIDS, SHIV, vaccine, Imbokodo, HVTN705, RV144, canarypox vector prime, gp120 boost vaccine, simian-human immunodeficiency virus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07-07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8/07/18070709065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