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분석] KMCRIC 선정 2018 한의학/약학 분야 인기 뉴스 키워드 Top 10

뉴스키워드 Top10.jpg


국가지정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KMCRIC, 센터장 이향숙)에서는 2018년 한의학/약학 인기 뉴스 키워드를 분석하여 2018년 이슈를 정리했다.


2018년 한의학/약학 뉴스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키워드는 '한의난임치료'와 '신약개발'이었다.


인기뉴스 키워드는 KMCRIC 뉴스브리핑센터에 수록된 41개 미디어에서 보도된 한의학 2,319건, 약학 2,096건의 뉴스 중에서 주요 키워드를 추출 후 빈도 분석을 통해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2018년 한의학 분야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핵심 키워드는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한의난임치료(102건, 7.23%)'였다. 정부의 저출산 문제 해결 대책, 그에 따른 지원 정책과 함께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한의난임치료지원 조례안 가결과 지역 한의사회의 협력으로 당해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여러 해 동안 진행된 한의난임치료지원사업을 통해 한의난임사업의 긍정적 결과(임신성공률 21~25%내외, 출처: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가 도출되고 있으며 이같은 성공률은 정부지원을 받고 있는 보조생식술의 성공률(인공수정 10%, 시험관 아기시술 25∼30% 내외, 출처: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보다 높거나 유사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한의학 교육(78건, 5.53%)'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의과대학 교육과정 개편과 관련되어 한국한의과대학학장협의회 산하에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것을 시작으로 한의계 안팎의 다양한 요구와 시대 상황에 맞춰 보수적인 한의계 내에서 변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의학 교육 평가인증을 통하여 각 대학의 한의학 교육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 의학 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한의학 기초 교육을 위한 표준 교과목 개설을 추진하고 있고, 한의사 국가시험 문항 공개와 한의사 국가시험 단계별 시행 추진 통해 한의학 경쟁력 확보와 의료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3위는 '한의약 세계화(54건, 3.83%)가 순위에 올랐다. 러시아 및 우즈베키스탄 한의 진료센터 구축, 모로코 한의학 클리닉 운영 등과 같이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독일 괴팅겐대학 한의학 과목 지정 협의 계획, 몽골 국립병원 의료진의 한의학 연수 등 여러 국가에서 한의학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외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논하던 한의정협의체에서 나온 의료와 한방의료의 교육과정 통합과 면허제도 통합을 골자로 하는 의료일원화(45건, 3.19%)와 복지부가 실시 중인 지역사회 일차의료사업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에 한의사가 참여하게 됨으로 시행하게 될 한의사 장애인 주치의 제도(30건, 2.13%), 올해부터 시작될 추나요법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16건 1.13%)이 2018년 눈에 띄는 한의학 이슈였다.


반면 약학 분야 뉴스의 핵심 키워드는 '신약개발(98건, 8.91%)'이 지난 3년에 걸쳐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약개발은 약학, 제약 산업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키워드로 각종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신약개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2위는 '항암제(71건, 6.45%)'가 선정되었다. 항암제는 부작용이 심한 1세대 화학 항암제를 거쳐,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2세대 표적 항암제, 면역 세포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3세대 면역 항암제로 이어지고 있으며, 암에 대한 인식 변화와 더불어 꾸준히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공급한 원료의약품에서 발암 가능 물질인 NDMA(N-Nitrosodimethlyamine)이 검출되어 발사르탄 사태라고 불리며 전 세계 고혈압 환자들을 공포에 떨게 한 발사르탄 고혈압 치료제(39건 3.55%),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발표로 밝혀진 가짜 학술대회 참가와 지난해 말 과기계 이슈로 부각된 KAIST 신성철 총장의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재직 당시 연구비 유용 의혹 등의 연구 윤리(34건, 3.09%), 복지부의 약사인력 부족 전망에 따른 교육부의 약학대학 증원계획, 비수도권 대학 약대 신설 추진과 이에 반해 한국약학교육협의회, 대한약사회 등의 약대 증설 반대로 이어지는 약학대학 신설(25건 2.27%) 등이 2018년 약학 분야 인기뉴스 키워드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