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알레르기 천식의 발병 기제 연구

알레르기 천식의 발병 기제 연구

USP38 critically promotes asthmatic pathogenesis by stabilizing JunB protein


9월 17일, 국제학술지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온라인판에 발표된 중국과학원 상해생명과학원(영양 및 건강) 전우존(Qian Youcun) 연구팀은 “USP38 critically promotes asthmatic pathogenesis by stabilizing JunB protein”라는 제목의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효소의 일종인 deubiquitinating enzyme USP38가 2형 보조 T세포(Th2)의 분화 및 알레르기성 천식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천식은 기관지 과민성과 만성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일반적인 폐 질환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천식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Th2 세포가 천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고 있지만, 신체가 Th2 세포 분화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박사후 과정에 있는 진사원(Chen Siyuan) 등은 TCR 신호의 활성화가 deubiquitinating enzyme USP38의 발현을 유도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고 USP38은 deubiquitinating 효소 활성을 통해 JunB의 단백질 안정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JunB는 Th2 분화를 조절하는 중요한 전사 인자이며 USP38의 결손은 JunB의 발현을 감소시키고 TCR 신호전달의 IL-4, IL-5 및 IL-13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Th2의 분화를 억제한다. 천식 모델인 OVA와 천식 추출물(HDM)을 사용하여 CD4 + T 세포를 USP38 마우스(usp38f / f Cd4-Cre)와 USP38 전신 녹아웃 마우스(usp38- / -)가 폐종격동 림프절에서 Th2 세포 분화의 억제를 보였으나 다른 보조 T 세포(Th1, Th17)와 조절 T 세포(Treg)의 분화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 따라서 usp38f / f Cd4-Cre 및 usp38 - / - 마우스는 폐세포 세척액에서 호산구 수의 감소, 기관지 및 혈관 주위 림프구 침윤의 감소, 배세포 증식의 감소를 보였다. 이 증거들은 모두 CD4 + T 세포 유래 USP38이 Th2 분화와 천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처음으로 Th2 세포의 분화에 관여하는 deubiquitinating 효소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TCR 신호가 JNK를 통한 ubiquitination enzyme Itch를 활성화해 JunB의 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TCR에 의해 유도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USP38의 유도는 JNK-Itch 신호를 중화하고 TCR 하류 신호들에 있어서 체크포인트가 된다고 할 수 있다. 2형 면역 및 관련 질병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풍부한 이론적 기반과 잠재적인 특정 치료 목표를 제공한다고 보인다.


연구는 중국 국가자연과학기금, 국가중점연구 및 개발프로그램, 중국과학원 전략연구프로그램의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다.


관련연구자: 전우존(Qian Youcun)

관련기관: 중국과학원 상해생명과학원(영양 및 건강)

본문키워드(한글): 알레르기, 천식, 기제

본문키워드(영문): allergy, asthma, mechanism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18-09-18

출처: http://jem.rupress.org/content/early/2018/09/14/jem.20172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