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하루 중 시간에 따라서 달라지는 소비 열량

하루 중 시간에 따라서 달라지는 소비 열량

How many calories do you burn? It depends on time of day


최신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쉬는 중에 소비하는 열량이 하루 중 시간에 따라서 달라진다. 쉬는 동안 사람들은 이른 아침 시간보다 오후 늦게 또는 이른 저녁에 10% 더 많은 열량을 태운다.


이 발견은 대사를 통제하는데 체내 시계(circadian clock)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그것은 또한 교대 근무나 다른 요인들로 인해서 먹고 자는 일정이 불규칙하면 왜 더 쉽게 몸무게가 늘 수도 있는지를 설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활동과 수면-각성 주기, 식이의 영향과는 별도로 대사에서 하루 동안의 변화를 알아내기 위해 연구자들은 외부 시간을 알 수 없는 특별한 실험실에서 일곱 명의 사람들을 연구했다. 실험실 안에는 시계나 창문, 전화, 인터넷이 없었다. 연구 참가자들은 잠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배정받았다. 3주 동안 매일 밤 시간이 4시간씩 더 느리게 조정되었는데, 이것은 매일 서쪽으로 4시간대를 여행하는 것과 동일하다.


시험 참가자들이 매주 지구를 도는 것과 같았기 때문에 몸의 내부 시계가 따라올 수 없어서 그 자체로 진동했다. 그 덕분에, 연구자들은 하루의 다른 생물학적 시간에 대사율을 측정할 수 있었다.


휴식기 에너지 소비는 늦은 생물학적 밤에 가장 낮았고 12시간 후인 생물학적인 오후와 저녁 시간에 가장 높았다. 다량 영양소 이용률(macronutrient utilization)을 반영하는 참가자들의 호흡률(respiratory quotient)도 함께 변해 저녁에 가장 낮고 생물학적 아침에 가장 높았다.


이 연구는 사람에게서 활동과 수면-각성 주기, 식이의 영향과는 별도로 단식 중 영양소 소비( fasted resting energy expenditure)와 단식 중 호흡률에서 생물학적 주기에 따른 변화를 처음으로 보여준다.


우리가 먹는 것뿐만 아니라 언제 먹고 쉬는지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거나 지방으로 저장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먹고 자는 것과 같은 습관의 규칙성은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관련연구자: Kirsi-Marja Zitting

관련기관: Harvard Medical School

본문키워드(한글): 체내 시계, 휴식기 에너지 소비, 호흡률, 소비 열량, 다량 영양소 이용률, 수면-각성 주기

본문키워드(영문): circadian clock, circadian phase, fasted resting energy expenditure, respiratory quotient, circadian profile, macronutrient utilization, sleep-wake cycle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11-08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8/11/18110814242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