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노화의 생물학과 알츠하이머 병

노화의 생물학과 알츠하이머 병

New generation of therapeutics based on understanding of aging biology show promise for Alzheimer's disease


노화의 생물학을 기반으로 하여 치료 표적을 찾는 과학적 전략이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접근법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 병과 다른 치매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연구 중인 약물들을 포함해 임상시험 자료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해 뇌 노화의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약물을 개발하고 시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알츠하이머 병은 그 발병과 진행에 기여하는 많은 다른 요인들이 연관된 복잡한 질병이다. 수십 년의 연구를 통해 왜 노화된 뇌가 알츠하이머 병에 취약한지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공통적 과정들이 드러났다. 알츠하이머 병을 위한 새로운 치료제는 뇌에 대한 노화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올 것이다.


알츠하이머 병에 대해 유일하게 승인을 받은 약물은 몇 가지 증상을 완화시켜주지만 그 병의 진행을 멈추지는 않는다. 노화에 대한 생물학이 새로운 알츠하이머 병 약물 개발을 위한 수많은 새로운 표적들을 제공한다.


알츠하이머 병과 싸우기 위해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능 장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약물들을 찾아 병용 요법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많은 나이는 알츠하이머 병의 주요 위험 인자이다. 나이가 들면서 알츠하이머 병과 연관된 많은 생물학적 과정들이 잘못된다. 노화로 인한 만성 전신 염증과 신경 염증은 인지 기능 약화와 연관된다. 노화로 인한 기능 장애는 잘못 접힌 독성 단백질 청소 장애(당뇨와 연관된), 미토콘드리아와 대사 기능 장애, 혈관 문제, 후생적 변화(DNA 서열에서의 변화 없이 유전자 조절의 변화), 신경 접합부 손실 등을 포함한다.


후기(3상) 임상시험은 알츠하이머 병의 전형적인 병리학적 특징인 타우(tau)와 베타-아밀로이드(beta-amyloid)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들이 우세하지만, 1상과 2상에서는 다른 전략들도 이용되고 있다. 최근의 임상시험에 따르면, 베타-아밀로이드를 청소하는 것이 효과가 없을지도 모른다.


노화의 공통적인 생물학적 과정을 겨냥하는 것이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노화와 연관된 질병들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한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접근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연구자: Howard Fillit

관련기관: Alzheimer's Drug Discovery Foundation

본문키워드(한글): 알츠하이머 병, 베타-아밀로이드, 타우, 약물, 임상시험, 노화, 뇌, 신경 접합부, 염증

본문키워드(영문): alzheimer's disease, amyloid-beta, tau, drug, clinical trial, aging, brain, synapse, inflammation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12-07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8/12/18120716501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