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비알콜성 지방간으로부터 보호하는 단백질

비알콜성 지방간으로부터 보호하는 단백질

Protein protects against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은 중증도가 다른 여러 간 기능 장애를 말하는데,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지만, 이것이 높은 알코올 소비로 인한 것은 아니다. 이 질병은 선진국에서 가장 흔한 질병 중의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약 25%의 인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연구자들은 미토푸신 2 (mitofusin 2)라고 불리는 단백질이 이 상태로부터 보호하는 요인 중의 하나라고 확인했다. 연구자들은 미토푸신 2가 현재 치료법이 없는 질병인 지방간을 치료하는데 가능성 있는 치료 표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질병은 초기 진단이 어렵고 의사들은 상태를 완화하기 위해서 현재 체중 감소를 권장할 뿐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가장 심각한 형태 중 하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인데, 간에서 지방의 축적과 함께 염증이 나타난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자들이 발병 초기 단계에서도 NASH 환자에게서 미토푸신 2의 수준이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처럼, 쥐도 미토푸신 2의 수준이 줄어들 때 이 질병을 발달시킬 수 있다. 연구자들은 NASH의 쥐 모델에 미토푸신 2 단백질을 인코딩하는 아데노바이러스 (adenovirus, 인공적으로 단백질을 표현하도록 변형된 바이러스)를 주입함으로써 NASH가 개선되는 것을 알아냈다.


그들은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고 미토푸신 2의 수준을 늘릴 수 있고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치료와 관련될 수 있는 다른 접근법들을 찾고 있다.


연구자들이 현재 치료법이 없는 질환인 지방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가능성 있는 치료 표적을 제시했다.


관련연구자: Antonio Zorzano

관련기관: Institute for Research in Biomedicine (IRB Barcelona)

본문키워드(한글):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미토푸신 2 단백질, 아데노바이러스, 비알콜성 지방 감염, 염증, 지방 축적, 치료 표적

본문키워드(영문): fatty liver,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s, mitofusin 2 protein, adenovirus,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inflammation, accumulation of fat, therapeutic target

국가: 스페인

원문출판일: 2019-05-03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9/05/19050311274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