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EN 동향] 헌팅턴 병에서 우울 증상의 원인

헌팅턴 병에서 우울 증상의 원인

Searching for the origins of the depressive symptoms in Huntington's disease


여러 세포 신호전달 경로들에 필수적인 효소인 Cdk5 키나아제 (Cdk5 kinase)의 변화된 기능이 헌팅턴 병 (huntington’s disease)에서 우울증 유사 거동의 병태생리학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신경퇴행성 질환인 헌팅턴 병 환자의 약 40%는 그 질병의 전형적인 운동 증상이 나타나기 전인 초기 단계에서도 우울 증상을 보인다.


새 연구는 헌팅턴 병 환자에게서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특정한 분자 경로들의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약물학적 전략을 고안하는 데 새로운 정보를 준다. 연구는 뉴런 기능에서 필수적인 효소인 Cdk5 키나아제의 기능에 집중했다. 특히, 이 키나아제는 신경계의 생리학에서 필수적인 NMDA 수용체 군의 발현, 분포 및 국부화, 학습 및 기억 과정, 신경 접합부 가소성의 모형화에서 중요하다.


헌팅턴 병에 관해서, Cdk5 키나아제는 이 수용체들의 발현과 기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인지 장애와 연관되어 왔다. 인지에서 Cdk5의 역할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우울증에서 잠재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다. 이 연구는 그 질병을 가진 쥐 모델에서 Cdk5는 불안과 우울 과정과 연관된 두 곳의 뇌 영역—측좌핵과 전전두엽 피질—에서 더 높은 활성을 보인다.


그 연구는 Cdk5 키아나제의 기능 항진이 특히 측좌핵 뇌 영역에서 DARPP-32/β-adducin의 신호전달 경로를 바꾼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경로는 수상돌기 척추 세포 골격의 안정성과 도파민 신호전달에서 유명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 화합물의 손실을 유도할 수 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헌팅턴 병에서 우울증 유사 거동과 연관된 분자 경로는 전형적인 주우울증과 다를 수 있다. 이것은 세로토닌 (serotonin)과 모노아민 (monoamine)을 모으는, 전통적인 항우울제가 헌팅턴 병 환자에게서의 운동 증상에 효과가 거의 없거나 심지어 악화시킬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해줄 것이다.


관련연구자: Jordi Alberch

관련기관: University of Barcelona

본문키워드(한글): 헌팅턴 병, 우울 증상, Cdk5 키나아제, 신호전달 경로, 측좌핵, DARPP-32/β-adducin, NMDA 수용체 군

본문키워드(영문): huntington’s disease, depressive symptoms, Cdk5 kinase, signaling pathway, nucleus accumbens, DARPP-32/β-adducin, NMDA receptor family

국가: 스페인

원문출판일: 2019-05-31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9/05/190531100556.htm